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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디자인왕국 업로드

작성일
2014-04-02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96
첨부파일(0)

[사업계획서] 디자인왕국 업로드

첨부파일 : 사업계획서 디자인왕국.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0978911&sid=korea072




[사업계획서] 디자인왕국







디자인 왕국 사업 계획서







1. 사업개요

1) 사업배경

21세기는 디자인의 시대가 될 것이라 전망된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디자인 산업이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패션 디자인은 복제가 쉬워 많은 기업들이 자체 개발보다 외국의 디자인을 카피하는 경우가 공공연하며, 소규모 의류상들은 아예 복제품만을 판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 스스로 디자인을 개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실 상황은 그렇게 쉽지않다.
성공할 수 있는 패션 디자인을 만드는 데에는 많은 자금과 인력이 소요된다.
소규모 의류상들이 이와 같은 자금과 인력을 끌어들이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에 저희 회사는 디자이너와 의류상들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사실 우리 나라는 많은 디자이너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한 해 대략 1 만명의 디자이너들이 사회에 진출하지만 그들 중 70% 정도가 갈 곳이 없다.
우리 나라에 의류 회사는 많지만 디자이너를 구하는 회사는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저희 회사는 1 만명의 디자이너들의 독창적인 디자인들을 연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인터넷을 생각해 보았다.

2) 사업 내용

저희 회사의 업무는 크게 디자인 중개, 패션 정보 제공, 소품종 판매로 구성되어지며, 주업무는 디자인 중개이다.

[그림 1] 디자인 왕국의 사업 내용

▶ 디자인 중개

저희 회사는 인터넷을 통하여 의류 디자인을 전공한 디자이너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디자인을 저희 회사 사이트에 올리도록 하며, 디자인을 필요로 하는 의류상들은 저희 회사 사이트에서 의류 디자인을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의류상들은 구매할 의향이 있는 디자인에 대해서 주문을 할 수 있다.
생산 라인을 가진 의류상들일 경우 자체 생산하고 생산라인이 없을 경우 하청업자를 통해서 공급한다.
디자이너들이 올린 디자인은 오직 회원인 의류상들만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디자인 복제될 경우 역추적을 하기 위함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패션 디자인의 복제가 공공연하다.
파리 패션쇼에서 나온 디자인이 하루 후엔 남대문 시장에 나온다는 말이 있다.
이처럼 우리 나라에서 디자인의 복제를 원천적으로 막는 것은 불가능하리라 본다.
그러나 회원이 된 의류상들만이 디자인을 볼 수 있게 함으로서 최소한의 복제 방지를 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회원중 디자인을 복제했을 경우 다시는 디자인을 구매할 수 없도록 하는 등 복제 방지를 위한 대책도 필요하다.
디자이너들이 공급한 디자인이 성공했을 경우 이익금의 일부는 디자이너와 저희 회사가 배분한다.
저희 회사는 최대한 디자이너들에게 많은 이익 배분을 해 줄 것이다.
그것은 얼마나 좋은 디자인이 저희 회사 사이트에 올라오느냐가 사업 성공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 패션 정보 제공

10 대에서 20 대 젊은이들이 가장 많이 보는 잡지가 패션 잡지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패션에 대한 욕구가 아주 높다.
젊은이들에게 패션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저희 회사는 의류상들로부터 광고를 받을 수 있을뿐더러 이미 판매된 디자인을 일반인에게도 공개함으로서 판매된 디자인이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할 것이다.
판매된 디자인을 공개할 때 인기 투표를 함으로서 어떤 디자인이 인기가 있는지 실제 소비자의 의견을 디자이너와 의류상들이 알게하여 매출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이것은 디자인을 구입한 의류상들에게 판매된 디자인이 일반인들에게도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를 줄 수 있다.

▶ 소품종 판매

패션 디자인은 독창성을 가진 작품이다.
실제 시장에서 시장성을 없을 지라도 디자이너가 만든 디자인은 작품이라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그리고 일반인과는 다른 취향을 가진 소비자가 반드시 있을 것으므로 그들을 상대로 디자이너가 만든 옷을 직접 파는 것이다.
많은 이익을 내는 부분은 아니지만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에 대한 의욕을 갖게 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2. 환경분석

1) 시장 환경

▶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

1993년 처음 일반인들에게 보급되기 시작한 인터넷은 인간이 만든 그 어떤 발명품보다 빠른 보급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미 사용인구가 96년 4,000만에서 97년 말 1억명을 넘어섰다.
우리 나라에서도 최근
4-5년간 매년 100%씩 성장하여 왔다.
2,002년에는 인터넷 사용 인구가 420만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표2 세계 인터넷 이용자수]

[표 3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

▶국내 패션 산업의 양적 팽창

국내 경제가 발달하면서 패션 산업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안정과 함께 단순히 옷을 실용적 목적보다는 멋을 내기 위한 도구로서 디자인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의류 매출액을 살펴 볼 때 1997년 기준 우리 나라 의류 총매출액은 약 12조에 달하며 매년 약 10%정도의 증가 추세에 있다.



[표 4 국내 의류 매출액 변화]

▶ 패션 디자인 인력의 과잉 공급

90년대 패션 산업의 발전과 함께 우리 나라에는 많은 패션 디자인 교육 기관이 생겨났다.
그러나 패션 디자이너를 수용할 만한 산업 기반을 이루고 있지 못하다.
97년을 기준으로 해서 우리 나라에는 의상 관련학과가 개설된 곳으로 파악된 교육 기관은 4년제 정규 대학과 2년제 전문 대학을 합쳐 136개교이다.
여기에 정규 교육 과정으로 인정받지는 못하지만 업계가 요구하는 전문 실무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개설된 패션학원도 30여 곳에 이른다.
이곳에서 97년 배출된 인원은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총 1만 4백 57명, 전문학원에서 5천명 정도이다.

2) 경쟁환경

디자인 왕국의 장점

경쟁업체의 장점

1. 풍부한 디자인의 확보

2. 빠른 유통

1. 소비자와 직접 접촉

2. 디자인 기술 축적

디자인 왕국의 단점

경쟁 업체의 단점

1. 소비자와의 무접촉

2. 무차별한 카피 방지책이 미흡

1. 한정된 디자인

2. 고가의 상품

저희 회사와 완전한 경쟁 관계에 있는 업체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디자인이 패션 산업의 핵심이라는 생각에서 사업을 하는 몇몇 업체가 있다.
첫 번째는 메사(MESA)는 일반적으로 전문 상인에 패션 매장 분양하는 상식을 깨고 디자이너에게만 매장을 분양하는 복합 패션 전문 매장을 개장했다.
이것은 디자이너와 연계한 파트터쉽 매장으로 지하 9층 지상 23층 연면적 1만 4천 4백 11평 규모이다.
메사는 우수 디자이너의 육성과 국내 패션 디자인 수준의 현격한 발전 그리고 이를 통한 국가 패션 산업 발전의 도모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방법은 다르지만 저희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동일하기 때문에 우리와 경쟁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경쟁업… 업로드



..... (중략)






제목 : [사업계획서] 디자인왕국 업로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업계획서] 디자인왕국
파일이름 : 사업계획서 디자인왕국.hwp
키워드 : 사업계획서,디자인왕국



문서종류 : HWP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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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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