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파일첨부)

작성일
2014-04-02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447
첨부파일(0)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파일첨부)

첨부파일 :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8803&sid=korea072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Report

(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

고전 문학이란 무엇인가 어떤 작품을 고전이라고 할 수 있을까

200년 이상 된 고전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문을 내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 머리 속에서 처음 든 생각이다.
‘고전’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오래된 것’이라는 대답 밖에는 머리 속에서 떠오르지 않았다.
오랫동안 사랑받고 일본의 색깔이 진하게 배어있는 작품을 읽기로 하고 고심하던 중에 도서관의 한쪽 모퉁이에서 날 끌어당기는 책이 있었다.

‘47인의 사무라이’

‘47인의 사무라이’는 작자가 지어낸 순수한 허구의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일어난 유명한 사건을 작품화했다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유명한 사건이란, 1702년 12월14일에 일어난 아코번(赤 藩)의 낭인 47인들의 주군을 위한 복수로 당시 일본 사회를 크게 뒤흔들었던 사건을 말한다.
이를 아코사건(赤 事件)이라고도 하며, 작품이 유명해 짐에 따라 주신구라 사건(忠臣 事件)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산해진미가 있어도 먹어 보지 않으면 그 맛을 모른다雖有嘉肴. 食不知其旨也”라는 말이 있다.
나라가 평온하여 훌륭한 무사의 충성이나 무용이 드러나지 않는 것은, 별이 낮에는 보이지 않다가 밤이 되면 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에 비유된다.
그러한 이야기를 여기에 알기 쉽게 써 보고자 한다.
라고 글 서두에 밝히고 있듯이, ‘아코사건’이 일어난 때는 평화가 정착되고 관리적 성격이 강한 사무라이가 대부분이였던 겐로쿠 시대였다.
그러한 때에 일어난 아코 낭인들의 주군을 위한 복수는 에도 사회를 뒤흔들며 전국에서 화제가 된다.
이들의 복수는 그 자체가 하나의 드라마같은 내러티브로, 일반 서민들은 진정한 무사가 무엇인가를 보여준 사건이라며 아코낭인들은 ‘의사義士’라고 칭송하기에 이른다.
당시 막부와 권력자에 대해 쌓여있던 불만과 반감이 이들로 인해 해소되는 쾌감을 느꼈던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로 인해 인형 조루리(人形淨瑠璃)와 가부키(歌舞伎)로 에도 시대에만 무려 80여편에 이르는 관련작품이 상연되고 문예화되기 시작했다.

근대에 들어서도 ‘47인의 사무라이’의 인기는 계속된다.
‘아코사건’을 다룬 수많은 근대소설과 연극, 또 영화와 TV에서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전에는 상연하기만 하면 극단을 살려준다고 하여 ‘연극의 독삼탕獨蔘湯’이라 불렸는데 근대에 들어서 영화가 대성공을 거듭해 ‘영화의 독삼탕獨蔘湯’이라 불리게 된다.

‘47인의 사무라이’는 주군의 복수라는 간단한 큰 뿌리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간다.
쇼군은 정월을 맞이하여 천황이 있는 교토 조정에 막부 사절을 보냈고, 조정에서는 막부에 칙사를 파견하게 되는데, 이 조정 칙사의 접대역을 맞는 것이 ‘엔야 한간’과 ‘모모노이 와카사노스케’이다.
칙사의 접대 의례를 지도하는 ‘고노 모로나오’와 ‘엔야 한간’ 사이에 시비가 붙게되어 ‘엔야 한간’은 ‘고노 모로나오’에게 칼을 휘두르게 된다.
그 일로 인하여 ‘엔야 한간’은 할복을 명받아 죽게 되며 영지의 몰수, 가문이 몰락하게 된다.
주군이 할복하며 물려준 9촌 5분의 단도를 받은 ‘오보시 유라노스케’는 주군의 복수를 결심하고 주도면밀하게 계획을 세워 동지들과 함께 ‘고노 모로나오’를 습격해 죽인다.
이와같이 이야기의 큰 축은 주군의 복수이다.

오직 집단의 공동 목표인 복수를 위해 모두가 개인적으로 희생을 감내하며, 복수를 이루기 전에 죽음을 맞이하기도 한다.
유곽에 팔려 가기도 하고, 장인의 죽음을 오해해 할복하고, 원치 않는 이혼장을 쓰고, 아버지의 죽음을 눈앞에서 보기도 한다.
이러한 현실의 고통과 희생을 견디는 이유는 딱 하나, 주군의 복수이다.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갖은 희생을 치르게 되는데, 여기에 바로 일본의 집단주의적 성향이 짙게 깔려있다.
또한 ‘칼로써 당한 것을 칼로써 갚겠다’라는 일본의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의 사무라이 정신과, 쇼군이나 막부에 대한 정치적 사회적 반감이 아닌 오직 ‘주군만을 위한 복수’라는 것에서 일본의 무사도가 잘 드러나 있다.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작품이었기에 복수극 뿐만 아니라, 여러 남녀간의 사랑과 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애환을 담은 장면도 많이 있다.
리키야와 고나미의 하룻밤의 부부의 연, 간페이와 오카루의 진한 애정신과 슬픈 이별, 복수 계획의 비밀 유지를 위해 이별하는 아마카와야 부부 등 애환을 애절하게 표현한 부분이 많이 있다.

또한, 표현에 있어서 단어가 두 개 이상의 뜻을 갖는 ‘카케코토바掛詞’등 일본어 특유의 수사법과 언어유희가 중간 중간 산재해 있는데 이것이 큰 재미를 준다.

“데라오카 헤이우寺岡.. (파일첨부)



..... (중략)






제목 :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파일첨부)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
파일이름 : 47인의 사무라이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소감.hwp
키워드 : 사무라,줄거리,감상문,느낀점,독후감,나의소감,47인,사무라이,분석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8803&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8,24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