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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관리,스포츠마케팅,3M,도요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

작성일
2014-04-01
등록자
배병욱
조회수
115
첨부파일(0)

조직관리,스포츠마케팅,3M,도요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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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조직관리 - 조직몰입

목 차

1.조직몰입의 정의 p.3

2.조직몰입의 사례 p.4

1)3M & TOYOTA p.4

2)Kyocera p.5

3)Mobile p.5

4)Mair p.5

5)B&Q p.6

6)사우스웨스트 항공사 p.7

7)SK와이번스 p.8

3.조직몰입 적용 p.9

-구성원 몰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 p.9

-P.T company에 조직몰입을 적용 p.11

(1) 조직몰입 적용 전 P.T company의 실태 p.11

(2) P.T company의 조직몰입 방법 p.11

-조직 내 구성원 전체를 위한 몰입방법 p.11

-조직 내 구성원 개인을 위한 몰입방법 p.14

1. 조직몰입의 정의

-몰입은 신뢰와 비슷하게 장기적인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필수적 구성요소. 몰입은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 조직 행동론적 연구 및 기업 간 거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중요한 개념이며 관계의 지속의도를 나타내는 몰입은 신뢰와 더불어 관계마케팅 문헌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변수로서 다양하게 사용. 관계에 몰입된 고객은 몰입 목적을 이룰 때까지 그 관계를 지속하려 하는데, 관계에의 몰입은 관계의 지속성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의 개념은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Mowday, Porter 그리고 Steers(1982) - 조직몰입은 한 개인이 특정한 조직에 대해 가지게 되는 동일시(identification)와 관여도(involvement)의 상대적 강도.

Allen과 Meyer(1990) - 조직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하여 충성심을 느끼는 정도.

① 정서적몰입(affective commitment)

-조직 구성원들의 충성심, 호의, 따뜻함, 소속감, 다정함, 행복함, 유쾌함 등과 같은 감정으로 구성 원이 조직에 대하여 느끼는 심리적인 애착심이고,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애착을 가지고 일체감을 가는 것.

② 근속 몰입 (continuance commitment)

-개인이 조직을 떠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에 기초하여, 현재의 조직에 남음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 이 커짐에 따라 구성원들이 현재 조직과의 관계 지속을 선호하게 되는 것.

③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

-구성원이 조직에 대하여 느끼는 도덕적 의무감으로서 조직에 헌신하고 의무를 성심껏 수행해야 한다는 내재적 가치관으로 정의하고 조직의 목적이나 이익을 위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내적인 규범체계를 의미한다고 정의.

Brown(1987) - 구성원의 의식과 관련이 있고 개인의 현재 지위를 반영하는 것이며, 특별한 예측잠재력이 있어서 성과, 직무동기, 조직에 대한 공헌 등의 조직성과 변수의 예측을 가능하게 하며, 동기유발 요인들의 차별적인 적합성을 제사하는 것 으로 정의.

Hrebiniak(1972) - 조직몰입을 투자의 변화와 개인-조직 간의 거래 결과로 생기는 구조적 현상으로 정의

2.조직몰입의 사례

1)3M & TOYOTA



3M은 유능한 기술 인력들의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15% Rule’ 제도를 통해 그들이 하고 싶어 하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지원해주고 있다.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지원은 구성원들의 업무 몰입을 증대시켜 의외의 성과를 창출하기도 하는데, 한 해 수억원 어치가 팔린 반사율이 높은 액정 필름이나 포스트잇이 이에 해당한다.
액정 필름의 경우, 한 영업 사원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자발적으로 2년간 연구에 매진한 결과 엄청난 성과를 창출한 것이다.
또한 Toyota는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업무 중 약 60%가 성과와는 관련이 적은 반복적 업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구성원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Toyota는 구성원들이 핵심 업무에 집중케 하고자 직무 재평가, 자동화, 전산화, 아웃소싱 등을 통해 저부가가치 업무의 비중을 줄여주었다.

2)Kyocera

Kyocera는 생산 또는 영업 부문에서 독립된 권한을 갖는 아메바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Kyocera는 조직 단위별로 시간당 효율성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매일의 성과와 누계 성과를 바로바로 제시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수익 창출을 가장 큰 책임으로 여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창의적으로 업무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Kyocera는 뛰어난 성과를 달성한 아메바 조직에게 맥주 파티 쿠폰 등의 작은 포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구성원들이 내부 경쟁이 아닌 경영 게임을 하듯 즐겁게 몰입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3)Mobile

석유회사인 Mobile의 경우, 유조차 운전사들은 과거에는 단지 그들의 직무가 제품을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만 인식할 뿐이었다.
그러나 경영자들이 유조차 운전사들의 안전 운행과 사고 방지가 회사의 비용 절감, 신뢰도, 정시 배송률, 고객 친밀도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 이후 유조차 운전사들의 몰입도가 향상되었다고 한다.
즉, 유조차 운전사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된 것은 물론, 주유소의 고객 서비스나 청결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 역할도 자발적으로 수행하게 된 것이다.

4)Mair

예를 들어 독일의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Mair는 법적 근로 시간에는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점심 시간을 30분으로 제한하고, 근무 시간에 휴대 전화는 꺼놓아야 하며, 업무 시간에 동료와의 사적인 관계는 피하도록 사규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법정 공휴일과 주말에는 사무실을 닫고, 구성원들은 회사의 일을 집에 가져갈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업무에 몰입할 수 있다면, 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5)B&Q

유럽의 가장 큰 인테리어 유통업체인 B&Q는 2000년부터 구성원 몰입도를 측정하고 몰입 촉진 요인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이 구성원 몰입 나아가 회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성원의 몰입도가 상위 25% 수준의 몰입 수준으로 향상될 경우, 이직이 줄어들어 한 해 약 2300만 파운드의 비용이 감소됨을 밝히기도 하였다.
이에 B&Q는 2000년 일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구성원 몰입도 조사를 현재 거의 모든 구성원에게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구성원 인정이나, 도전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업무 제공, 성장 발전 기회 제공 등을 통해 구성원들이 일과 조직에 몰입하게 할 수 있다면, 이는 조직과 구성원의 성장/발전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중략)






제목 : 조직관리,스포츠마케팅,3M,도요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보고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조직관리,스포츠마케팅,3M,도요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파일이름 : 조직관리,스포츠마케팅,3M,도요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hwp
키워드 : 조직관리,스포츠마케팅,도요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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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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