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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과] 국내스포츠마케팅관련사업의한계와문제점 다운

작성일
2014-04-01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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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과] 국내스포츠마케팅관련사업의한계와문제점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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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과] 국내스포츠마케팅관련사업의한계와문제점

국내 스포츠 마케팅 관련 사업의 한계와 문제점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스포츠마케팅학과

20030174 윤현애

1. 서 론

스포츠 산업, 특히 스포츠마케팅관련 사업은 분명히 큰 변화를 거치고 있다.

국내에 스포츠 마케팅 개념이 도입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1999년부터 현재까지의 성장률을 볼 경우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더욱 증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으로 스포츠활동의 증대 및 스포츠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 등으로 인해 스포츠시설, 프로그램, 스포츠 경기, 이벤트를 비롯한 스포츠 용품 등 스포츠 관련 산업은 무한한 경제적 잠재력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는 과거에서부터 스포츠를 산업으로 보지 않아 스포츠를 이용한 Make Money가 불가능 했으며 혹, 있다하더라도 아주 작은 소규모였다.

우리나라에서의 스포츠는 Make Gold Medal만을 위해 맹목적인 엘리트 체육만이 기이한 형태로 육성되어왔다.

스포츠를 메달 외의 용도로 사용할 생각을 못했었고, 그리하여 그와 관련된 제반 환경 조성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다.

그렇다면 국내의 스포츠 마케팅 사업의 한계점과 문제점이 무엇이며, 개선 방향 및 올바른 모델은 무엇일까



2. 본 론

① 스포츠 마케팅 인프라 미비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 분야의 발전을 저해하는 일반적인 문제는 먼저 첫째가 스포츠 마케팅 인프라의 미비라고 할 수 있다.
월드컵 4강으로 국내 프로 축구가 모처럼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는 했지만 경기장에서 보인 선수, 감독의 추태, 심판판정시비, 대표급선수들의 해외이적 등의 이유로 국내프로축구 활성화의 기회를 상실한 것은 국내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기도 하다.
인프라 구성에서도 가장 먼저 스포츠라는 상품을 구성하여 생산하는 선수, 구단, 심판, 감독 등의 행동은 바로 스포츠라는 상품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상품의 질이 낮아질 수록 소비자의 발길을 돌리는 셈이 되는것이다.

②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국내 인식

우리나라 스포츠팬들에게 있어서 스폰서십에 참여한 기업이 스포츠를 프로모션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관중들은 지난친 사업적 목적으로 생각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김용만, 2001)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라는 서비스 재화를 소비자에게 판매 하여야 한다.
하지만 스포츠마케팅의 현실에서 봤을 때 소비자의 티켓 가격은 경기 전 비용의 1/10정도에 그친다.
스포츠소비자가 위의 생각처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핵심적 프로그램인 스폰서십 참여에대한 대중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계속 가지고 있다면 스포츠마케팅 사업의 전반적 활성화의 큰 문제이다.

이러한 현상의 이유는 아직 우리나라의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인식이 일반화 되지 않아서 일 것이다.

더구나 스폰서십 차여 뿐 아니라 기업의 선수를 활용한 프로모션, 광고 등에 대한 차원에서도 걸림돌이 작용한다.
우리나라 스포츠 팬들은 스포츠 발전을 위해서는 스포츠 단체의 재정적 자립이 바탕이 되야 하며 그것을 인정하기 전까지는 스포츠의 상업적 비대화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우며 그럴 경우 선진국과 같은 스포츠마케팅의 활성화는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③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앞서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스포츠는 엘리트 체육을 중심적으로 기형적으로 성장해왔다.
그래서, 스포츠마케팅 사업을 위한 어떠한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되어있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정보통신 사업 및 문화사업 등의 거대한 발전 속에는 정부차원의 정책 지원이 되어 있었으며 그에 따라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의 걸음마 수준에서 정부의 정잭적 지원없이 스포츠마케팅 전문회사들이 대부분이 중소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들의 발전은 굉장히 험난하기만 한 길일 것이다.
스포츠서비스업고 관련하여 적절한 지원기구가 미흡하며, 현재 문화콘테느진흥원은 스포츠는 문화사업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경우는 스포츠용품업과 시설업에 지중하고 있는 실정이며, 중소기업육성차원에서 볼때도 중소 스포츠서비스업체는 분류상의 문제로 이에 대한 혜택을 받기 힘들 실정이다.

지원은 둘째 치더라도 스포츠에 대한 정부의 엄청난 세금문제 또한 선결과제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국내에서의 해외초청 등 스포츠팬들에게 좋은 스포츠 상품을 제공함에 있어서 큰 걸리돌이 된다.
현재 해외스포츠팀을 초청하는 경우 초청비(항공료, 숙식비, 교통비)에 소득세 20% 및 소득세의 10%인 주미세를 포함하여 총 22%의 세금을 내야 경기를 치를 수 있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즉 경기 운영 주체자의 입장에서 경기유치의 성공여부를 확실하기 힘든 상황에서 실비를 포함한 세금에 대한 부담까지 안으면 즉, 스포츠마케팅 회사의 사업의지가 좌절 되게 하는 것이다.

국내의 스포츠마케팅 관련 업체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자생력과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이 필요한테, 이러한 실비에 댛나 세금문제로 원천적으로 사업의 진행을 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

해외팀 초청경기로 인해 성패와 관계업이 지자체, 국가, 팬에게는 베네핏을 주지만 관련회사에는 한번의 실패가 영세한 기업체의 경우, 사업체 존폐의 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게 된다.

이에, 스포츠마케팅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국제경기의 국내 유치를 위해서는 세제혜택으로 인한 22%의 위험을 덜어주어야 할 것이다.

이런 국가의 세금에 대한 문제는 모기업의 의존도가 높을 수 밖에 없는, 그래서 재정적 자립을 생각지도 않는 프로구단의 현실이기도 하다.

최근 국내 스포츠가 위축되고 외국의 리그에 관중과 시청자를 빼앗기에 되느 것은 프로리그가 자생할 수 없는 법적 제도적 기반이 기본적으로 조성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프로구단들의 투자 의욕을 꺾어 놓는 각종 규제들은 스포츠 마케팅 사업을 함에 있어서 부딪히는 벽과 같다.

프로구단의 재정적 자립이 되지 않는 한 스포츠마케팅의 사업의 발전은 어디까지나 한계가있으며, 스포츠마케팅이라는 사업은 내수경제의 큰 영향을 받는 서비스업이라는 점에있어서 프로팀의 모기업의 재정적 위기가 닥쳤을 때 노조에 의해 항상 퇴출 1순위로 지목되고 있다.

먼저, 현재 아마추어 스포츠에대한 지출 비용만을 기부금으로 인정하여 프로스포츠에 관련된 기업의 지출은 세금과 관련되어 손해를 볼 수 있게 된다.

프로스포츠에 관련한 지출 또한 기부금으로 인정 함으로써 현재 스포츠팀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업들에게도 그동안 집행하던 광고비를 스포츠의 각종 국내외 경기에 참여, 투자케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프로구단이 모기업으로부터 재정적 자립을 할 수 없는 이유중 하나는 현재 프로구단의 손해로 인한 모기업의 재정적 지원만이 손금처리된다.
즉, 현재 프로구단의 수익은 생길 수 없으며 항상 당기순 이익이 “0”이되어야 한다.
이익을 창출할 경우 모기업의 지원은 없으며 모기업에서의 결손금을 초과하여 지원금을 할 경우 이것은 손금으로 처리되지 않은다.
또한 프로구단으 이러한 이익금에 대한 법인세를 납부해야하게 된다.

이러한 체제하에 프로구단이 이익을 창출하여 재정적 자립을 시도할 경우 이것음 모기업과 구단 양자 모두에게 불이… 다운



..... (중략)






제목 : [경제학과] 국내스포츠마케팅관련사업의한계와문제점 다운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제학과] 국내스포츠마케팅관련사업의한계와문제점
파일이름 : 경제학과 국내스포츠마케팅관련사업의한계와문제점.hwp
키워드 : 경제학,국내스포츠마케팅관련사업의한계와문제점,경제학


[관련자료]

- 국내외기업의 스포츠마케팅사례분석-현대카드,나이키,삼성
- [지방자치와 스포츠 산업] 21세기 스포츠 산업의 확장에 따른 스포츠 마케팅의 역할
-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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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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