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상담이론분석[2] [가정학과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 자료보기

작성일
2014-03-31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225
첨부파일(0)

상담이론분석[2] [가정학과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 자료보기

첨부파일 : 상담이론분석 2 .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599&sid=korea072




[가정학과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Ⅰ. 서론 ..

[가정학과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관

⑴ 정신분석 상담이론

⑵ 인간중심 상담이론

⑶ 게슈탈트 상담이론

2. 성격이론

⑴ 정신분석 상담이론

⑵ 인간 중심 상담이론

⑶ 게슈탈트 상담이론

3. 상담 목적

⑴ 정신분석 상담이론

⑵ 인간 중심 상담이론

⑶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상담과정과 기술

⑴ 정신분석 상담이론

⑵ 인간중심 상담이론

⑶ 게슈탈트 상담이론

5. 평가

⑴ 정신분석 상담이론

⑵ 인간중심 상담이론

⑶ 게슈탈트 상담이론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상담은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원리 중 하나이며, 중요하고 실질적인 대처방법이다.
그러나 상담자와 인간의 필요와 요구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특별하고 구체적인 상담의 목적을 진술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상담의 목적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즉, 상담의 기본적인 목적은 인간이 보다 생산적이고 자아 만족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행동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인간)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Ⅱ. 본론

1. 인간관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간에 대한 이론이 발전되고 나아가 그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상담기법이나 기술들이 개발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⑴ 정신분석 상담이론

상담의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1890년에서 1939년 사이에 S. Freud에 의해 발표된 그의 초기 원칙들을 바탕으로 한다.
Freud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⑵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간 중심 상담은 자아 이론(self-teory),비지시적(nondirective)상담, 로저스적(Rogerian)상담, 혹은 인간중심 상담(personcentered counseling)이라고도 한다.
C.Rogers(1961)와 그의 동료들은 자아 이론 (self-teory)의 많은 상담적 연구를 수행하고 체계적인 업적들을 보여ㅑ주고 있다.

Rogers에 의하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이며 사회적이고 전진적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나며 현실적인 것으로 본다.
또한 신뢰할 만하고 스스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고, 주변의 조건이 허용하면 자신 이 스스로 방향을 설정하여 발달하고자 하는 자기실현의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인간은 부적응으로부터 건강한 심리적 상태로 나아가는 내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본다.


⑶ 게슈탈트 상담이론

게슈탈트 치료에서는 개인의 경험이 의미 있는 게슈탈트를 형성할 때 그리고 전경에서 초점을 받고 있는 경험과 관심 밖의 영역인 배경에 있는 경험 간의 원만한 해결과 교체가 이루어 질 때 건강한 성격이 형성된다.

게슈탈트의 인간관은 다음의 여덟 가지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인간은 통합된 부분들로 이루어진 복합물이다.

-인간은 환경의 한 부분이며 따라서 환경과 분리하여서는 이해될 수 없다.

-인간은 내,외적 자극에 대해 반응할 방법을 선택하며 세상에 대한 행위자이다.

-인간은 모든 감각, 사고, 정서, 지각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인식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택 할 수 있다.

-인간은 과거와 미래를 경험할 수 없으며 현재에서만 자기자신을 경험할 수 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Passons.1975)

특별히 펄스는 사람의 성격을 양파 껍질에 비유했다.
심리적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섯 단계의 신경증을 벗겨야만 한다고 했는데, 이 다섯 층은 다음과 같다.

거짓의 층계-사람들이 현재의 자신이 아닌 다른 존재가 되고자 하는 단계. 이 층계는 결코 해소되지 않은 수 많은 갈등으로 특징지어진다.

공포의 층계-자신의 거짓된 모습을 자각하게 되면 자신이 이를 유지하고있다는 두려움도 함께 자각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종종 불안을 안겨준다.

곤경의 층계-사람들이 자신을 지원해 주는 환경을 떨쳐버리고 자신이 두려워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처할 좀더 나은 방법을 모른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때 도달하게 되는 층계이다.
사람

들은 종종 이 층계에 매달려서 다음 층계로 나아가지 않으려 한다.

내파의 층계-사람들이 스스로 어떻게 제한해 왔는가를 자각하게 되며 그래서 상담 장면에 서 새로운 행동을 실험하기 시작한다

외파의 층계-새로운 행동의 실험이 상담 장면에서 성공적이라면 사람들은 외파의 층계에

도달할 수 있게 되다.
이 때 사람들은 거짓된 실존을 유지하느라고 꽁꽁 묶어두었던 많은 미 활용 에너지를 발견하다.

2. 성격이론

성격이론은 인간본성에 기본적인 가정을 토대로 세워졌으며, 성격이론가들의 이러한 가정에서부터 의견차를 보이므로 각각의 성격이론은 기본적으로 서로 다르다.

⑴ 정신분석 상담이론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이드(id)는 충동(특히 성욕과 공격성)에 의한 즉각적인 에너지의 방출, 즉 인간 생활의 일차적 원리를 나타내며, 쾌락원칙을 따른다.
이드는 충동적이고, 불합리하며, 자애적인 방법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이드가 그대로 표현된다면 개체나 사회에 위… 자료보기



..... (중략)






제목 : 상담이론분석[2] [가정학과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 자료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상담이론분석[2] [가정학과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
파일이름 : 상담이론분석 2 .hwp
키워드 : 상담이론,가정학,학년,실제,공통,정신적,상담이론분석,가정학,4학년,정신분석적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599&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8,74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