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

작성일
2014-03-31
등록자
임진숙
조회수
513
첨부파일(0)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하시오.


자료보기▶▶http://me2.do/FohSD4RM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학교사회복지 공통 학교사회복지의 (1)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 1945년 해방이후~1960년대 후반
(2) 1970년대 이후~현재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기본적 교육권 보장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수행
(3) 최적의 교육환경 조성
(4) 응용실천 학문으로서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교육의 형평성 보장
(2) 학업성취 향상
(3) 전인교육목적 달성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서비스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모델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법
4.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에 적용
1) 지역적 특성과 배경
2) 활동의 실제
3) 성과
5.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2) 학교사회복지의 발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로서 교육병리현상으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학생문제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여 학생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완수할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사업이다. 따라서 사회사업의 목적을 실현하면서도 교육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이중적인 목적을 추구한다. 사회사업의 구체적인 목적은 ①인간과 사회 환경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손상된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구성원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②개인이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자원을 개발하거나 상호 연결시켜 주며, ③심리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역사
(1) 1945년 해방이후~1960년대 후반
이 시기의 공교육이 도입되고 국민의 의무교육이 법적으로 보장되면서 학교교육이 정착되는 시기인 반면, 해방과 6.25전쟁을 겪으면서 월남민들이 증가되고 전후 복구사업을 위한 선교사 중심의 외원단체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이다. 따라서 요보호 학생을 위한 상담이나 사회복지서비스는 1950년대부터 학교제도 안에서 혹은 지역사회 내에서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학생상담은 교도교사에 의한 학생생활지도가 중심을 이루었으며, 사회복지서비스도 외원단체에 의한 물자지원이나 시설수용을 통한 구호 적 성격의 서비스였기 때문에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자료보기▶▶http://me2.do/FohSD4RM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8,59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