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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첨부)

작성일
2014-03-31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151
첨부파일(0)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첨부)

첨부파일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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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 인간관계론

인간관계 접근은 1927년에서 1933년 사이에 Mayo 등의 학자들이 미국 시

카고 근처의 호손(Hawthorne) 공장에서 수행한 일련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호손 실험연구는 조직의 효율성 및 효과성에는 인간관계가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게 됨을 널리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Lunenburs & Omstein, 2000).

호손 실험은 몇 개의 하위실험들로 구성된다.
그중에서 전화계전기조립 실

험(Relay Assembly Test Room experiments)과 건반배선조립관찰 실험(Bank

Wiring Observation Room experiments)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먼저, 전화계전기조립 실험에서는 두 개의 여성 노동자 집단들(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지정하고 연구가 시작되었다.
각 집단은 작업장의 조명 밝기가 똑

같은 두 개의 분리된 장소(별실)에서 서로 같은 일을 수행하도록 설정되었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통제집단에는 조명 밝기 또는 기타 작업환경의 요소에

변화가 없었고, 실험집단에는 조명 밝기와 기타 작업환경의 요소에 변화가 주

어졌다.
이러한 실험에서 두 집단의 생산성에 변화가 있는지를 측정하여 분석

하였다.
실험결과, 조명의 밝기 수준 또는 기타 작업환경의 다양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두 집단의 생산성은 모두 증가되었다.
그 이유는 두 집단 모두가 선

택된 사람들이며 별실에서 작업한다는 심리적인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고, 별

실에서는 엄격한 감독 없이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일을 하며, 팀원

들 간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실험을 계기

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환경적 또는 수단적 요소가 아니라 심리적

또는 사회적 요소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다.

다음으로, 건반배선조립관찰 실험에서는 9명의 남성으로 구성된 한 집단이

자신들의 생산성 증가 정도에 따라 보수가 증가되는 인센티브 보수 체제를 적

용받았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이들의 생산성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될 것으

로 기대하였다.
하지만 전화계전기조립 실험처럼, 이 실험 에서도 전혀 기대하

지 못한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생산성을 최종 결정하는 것은 인센티브 체

제가 아니라 비공식조직의 집단규범(group norm)이라는 사실을 실험결과로

발견하였다.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인센티브 체제를 무시하였고, 비공식적으

로 정해진 집단규범의 생산성 기준을 따랐다.
그리고 비공식적인 집단규범은

몇 가지 방법에 의해 계속 유지되었다.
즉, 비공식적인 집단규범을 따르지 않

는 `모난 사람들(deviants)`은 집단에서 설정한 최종 생산성 기준을 따르도록

강요당하였고, 기준보다 너무 많이 생산하는 `튀는 사람들(rate-busters)`은 때

때로 기준에 순응하도록 육체적으로 위협을 받기도 하였고, 기준보다 털 생산

하는 `밉상들(chislers)`은 더 많이 생산하도록 압박을 받았다.

그리고 위와 같은 연구들에서 밝혀진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엉뚱한 결과

들을 이해하기 위해, Mayo등의 연구자들은 호손 공장에 근무하는 20,000명

이 넘는 구성원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생산성의 증가는 고용

자의 요구나 물리적 요소에 의해서가 마니라 인간적 그리고 사회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고, 소속감, 참여적인 의사결정, 효과적인 의사소통, 동기부

여, 집단역동성 및 비공식조직의 집단규범에 더욱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

났다.

호손 실험을 주도한 Mayo등의 학자들만이 인간관계 접근을 한 것은 아니

다. Kurt Lewin은 장 이론(field theory)과 집단역동성(group dynamics)을 강조

하였다.
즉, 집단구성원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는 민주적 집단이 권위주의

적 집단보다 만족감과 목표성취도에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arl Rogers는 내담자 중심 심리치료(client-centered therapy)를 개발하여

인간관계 접근의 골격을 이루었다.
예를 들어, Rogers는 인간의 행동을 제대

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개인의 경험세계, 즉 내부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Jacob Moreno는 인간관

계 운동에 실질적인 공헌을 하였다.
Lewin과 마찬가지로, Moreno 역시 집단

내에서의 개인 간 관계에 관심을 가졌고, 사회성 측정 기법(sodometric tech-

nique)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서로 마음이 통하고 좋아하는 사람들로 구성

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

였다(Lunenburg & Qmstein, 2000).

이 같은 인간관계 접근의 주요한 가정들은 다음과 같다(Lunenburg & Qmstein,

2000).

구성원들은 경제적인 인센티브에도 동기부여를 받지만 사회적 그리고 심

리적 욕구에 의해서도 강력한 동기부여를 받게 된다.

이러한 개인의 욕구는 작업환경의 물리적 조건보다 구성원들의 사기와

생산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개.. (첨부)



..... (중략)






제목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첨부)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파일이름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hwp
키워드 : 교육행정,기초이론,인간관계론,교육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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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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