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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동양철학] 풍류도에 대해서 Report

작성일
2014-03-30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51
첨부파일(0)

[사회과학][동양철학] 풍류도에 대해서 Report

첨부파일 : 사회과학 동양철학 풍류도에 대해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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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동양철학] 풍류도에 대해서



◀ 목 차 ▶

1. 서 론 1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1

2. 본 론 1

▣ 풍류도 정의와 기원 1

▣ 종교적인 관점의 풍류도 3

▣ 현묘지도로서의 풍류도 6

▣ 풍류도와 한국문화 6

▣ 풍류의 놀이적 성격과 한마당 철학 7

▣ 풍류도의 도맥 8

▣ 풍류도와 유사한 신선도 국선도의 정의 10

3. 결 론 10

▣ 풍류도의 정확한 이해 10

※ 참고서적 11

1. 서 론

▣ 풍류도의 잘못된 해석

요즘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정보의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매일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미래가 있으려면 우선 우리가 살아왔던 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과거를 잘 이해해야만 한다.
요즘 ‘청계천 복원 사업’이니 ‘전주 한옥가구 되살리기 운동’ 모두 옛것을 되살리자는 우리들의 노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옛것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그 옛것들의 의미를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이다.
내가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풍류도라는 우리 전통에 대해서 우리가 잘못 알아왔던 그리고 잘못 해석 해왔던 것들을 바르게 알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문화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세계 어느 곳에 나가던지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왔던 풍류도에 대해서 그 전통의 의미 및 기원 그 뿌리는 무엇인가’, ‘풍류도는 우리문화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라는 주제로 전개해 나가겠다.

2. 본 론

▣ 풍류도 정의와 기원

바람 \"풍(風)\"자와 물 흐를\"유(流)\"자가 합쳐져 된 풍류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바람이나 물의 흐름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사람의 성품이 고지식하지 않고 물과 바람처럼 융통성이 있으면, 더불어 속되지 않고 고상하여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운치와 멋스러움이 있다는 뜻이다.

그런 사람은 예술적 심미안을 갖춰 정서적으로 넉넉하며, 다방면의 지식도 풍부하여 어느 자리에서나 실속 있는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다.
따라서 주위에 언제나 많은 사람이 모여들게 된다.

그러므로 풍류를 아는 사람은 현대적인 지성인이요, 지도자의 자질을 갖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풍류인이란 자유분방한 한량에게 함부로 붙일 별명은 아니 것이다.

풍류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신라의 최치원이 쓴 \"난랑비서문\"에 처음인 듯하다.

\"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으니 이를 풍류라 하는데, 이 교를 베푼 근원에 대해서는 선사에 자세히 실려있거니와, 실로 이는 삼교의 가르침을 내포한 것으로 뭇 생령과 접하여 이들을 감화시킨다\"라고 비문에 씌어있다.

풍류도는 구체적인 개념으로 확정되어 전해 오지는 않았지만, 유 불 선 삼교를 받아들여 실천해 보니 우리 고유의 풍류사상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풍류도에 삼교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었음을 선포한 것이다.

풍류도에 삼교처럼 교리의 체계를 이론적으로 배우고 정해진 규범대로 실천하기보다는, 도와 사람이 일체를 이루어 생활 속에서 접하는 모든 대상을 저절로 감화시키는 접화군생의 도라는 것이다.
이렇듯 풍류도는 삼교의 가르침을 포함할 만큼 크고 격식에 얽매임이 없이 자재로운 멋이 있으며, 삶의 현장에서 생생 약동하는 힘을 가진다.
그래서 \"한\" \"멋\" \"삶\"이라는 말로 그 성격을 표현하기도 한다.

한에는 한, 크다, 높다, 바르다, 하늘 등의 뜻이 있고,

멋에는 흥과 율동, 조화와 자연스러움, 자유와 내실 등의 뜻이 있으며,

삶에는 개체의 생명이라는 뜻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사회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민속학자 유동식 박사는 우리가 추구하였던 삶의 이념을 풍류도와 통하는 \"한 멋진 삶\"이라 하였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게 된 원천적인 힘은 풍류정신에 바탕한 화랑도의 도의와 기개라고 할 수 있다.

\"화랑도\"가 연마한 도의는 신라 진평왕 때 원광법사가 제정한 \"세속오계`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시하였던 충과 신의는 풍류를 사랑하는 자유스러운 수련을 통해 다져졌다고 한다.

최치원이 언급하였던 것처럼 풍류도에 포함되어 있는 유 불 선의 심오한 철학을 학습하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안되,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인간의 윤리에 철저 하려 했던 인격수련을 통하여 화랑이라는 훌륭한 인재가 배출되고, 그들이 신망 있는 지도자로서 국민정신을 결집시킨 결과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풍류도는 그후 고려의 팔관회와 같은 국가적 축제의 이념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조선조에서는 음악과 시가와 그림, 그리고 그것들이 어우러진 \"음풍농월의 풍류\"가 유행하였다.

음악과 관련한 풍류로는 줄풍류, 대풍류, 사관풍류, 풍류방, 풍류객 등을 들 수 있다.
줄풍류와 대풍류는 악기의 편성을 뜻하고, 사관풍류는 악곡을 가리킨다.
풍류방은 음악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며, 풍류객은 음악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시가에 나타난 풍류는 음악과 어울려 운치를 더해준다.
\"한림별곡1)\"은 풍류를 담고 있는 시이면서 노래이다.
당대 최고의 문장가인 이인로, 이규보 등이 모여 시를 짓고 고전을 읽으며 각기 문장과 글씨를 겨루고 있었다.
술을 들면서 미희들이 연주하는 거문고 대금 비파 장구의 가락에 맞춰 노래를 부르며 즐기고 있는 것이다.


선비들의 풍류정신은 사군자와 문인화를 주로 하는 그림세계에도 잘 나타나있다.
한적한 초당에 단아한 모습으로 자리를 잡고 앉아 사군자를 치는 정경은 상상만 해도 멋지다.
혼자서 즐기는 풍류생활의 또 다른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풍류는 술과 음악이 있어야만 제격은 아닌 것이다.
또한 풍류에는 \"은악양선\"의 정신이 깃들여 있다.
물질생활이 풍족해지고 있는 요즈음에는 \"양악은성\"의 괴질 문화가 풍미하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걸핏하면 서로가 의심하고 모함하기 일쑤다.
그런 점에서도 하루빨리 풍류정신이 되살아나야 할 것이다.

동양의 전통적 종교사상인 유불선 삼교를 포용할 만큼 넉넉했던 풍류도, 어떤 외래문화도 소화해 낼 만큼 주체성이 강한 우리 문화의 원류인 풍정신을 최치원이 \"현묘지도\"라고 정의한 것은 대단한 통찰이 아닐 수 없다.

그 현묘지도는 형식상의 변신을 거듭하지만 역사의 흐름 속에서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대국가의 제천의식에서 오늘날의 풍물 한마당에 이르기까지, 때로는 화랑의 무사도로, 해탈 성불의 문을 두드리는 수도승의 참선방법으로 계속되어 왔던 것이다.
선비의 주옥같은 시와 문장 속에도 풍류정신은 은은히 남아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한국의 문화이고 얼이다.

한국인의 자존심, 바로 그것이다.
반만년의 세월을 관통해 온 풍류도, 이것을 바로 세워야한다.
이것을 바로 세우는 것이 오늘날과 같은 각박한 세상을 풍요롭게 하는 지름길이다.

▣ 종교적인 관점의 풍류도

1. 하나님의 창조와 영성

우주는 우연히 생… Report



..... (중략)






제목 : [사회과학][동양철학] 풍류도에 대해서 Report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동양철학] 풍류도에 대해서
파일이름 : 사회과학 동양철학 풍류도에 대해서.hwp
키워드 : 사회과학,동양철학,풍류도,대해서,풍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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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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