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작성일
2014-03-29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263
첨부파일(0)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자료보기

첨부파일 : 아동상담 아동 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07701&sid=korea072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 Report >

아동상담

-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

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

과 목

교 수

제 출 일

학 과

학 번

&

제출자

CONTENTS

1. 들어가면서

1)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역사적 맥락

2)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2. 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

3.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

4.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진단에 대한 접근방법

1) 범주적 접근방법

2) 차원적 접근방법

5.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

6. 정리병리 사례모음

7. 아동상담 사례 내용

8.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정신병리와 정상성

2) 건강한 기능

3) 발달적 연속성과 비연속성

4) 발달적 경로

9. 나오면서

10. 참고문헌 & 사이트



1. 들어가면서



1)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역사적 맥락

아동의 정서장애에 대한 18세기 이전의 참고문헌은 전혀 없고 아동의 장애 행동에 대한 참고문헌이 18세기 말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여기에서는 아동 행동의 문제를 본질적으로 죄악으로 보고 마귀가 들렸거나 악마에 의해 사로잡힌 것으로 보고 있었다.
공식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야 시작되었는데 Rie는 아동정신 병리에서의 역사적 발달을 폭넓게 개괄하였다.
일반의학, 생리학, 신경학에서의 발전은 기질적인 질병모델을 재등장시켜 주었고, 그 결과 보다 인도적인 형태의 치료를 강조하게 되었다.
또 로크, 페스탈로치, 루소의 영향이 커지면서 아동들이 도덕적인 지도와 지지를 보다 많이 필요로 한다는 관점이 대두되었다.

2)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 정신병리

아동이 정신병리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공통된 주제는 적응에서의 어려움이나 실패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대한 것들이었다.
아동이 성공적인 적응을 위하여 내재적인 자원과 외재적인 자원을 사용하는 능력을 보일 때 건강한 발달이 나타나고, 아동이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적응 실패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되는데, 연령에 적절한 규준에서의 아동의 일탈, 정상적인 발달 경향의 과장, 정상적인 발달 진행의 방해, 특정한 발달적 기능이나 기제의 획득에서의 실패를 기술한다.

적응의 문제는 문화적조건, 경제적조건, 종교적조건, 역사적 시점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가장 많이 나타나며, 인간은 모든 연령에서 특정한 장애물을 가진다.
어떤 장애물을 쉽게 극복하는 사람이 다른 유형의 장애물에 대해서는 가장 적응을 못할 지도 모른다.
발달 단계에서의 주요한 쟁점과 관련하여, 주어진 행동이 일탈되었다고 간주되는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Garber(1984)는 네 개의 주요한 매개변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 “강도”는 행동이 지나치거나 결핍된 것으로 행동의 크기를 지칭한다.

② “빈도”는 문제 행동의 심각성을 지칭하거나, 행동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또는 발생하지 않는지를 지칭한다.

③ 행동의 “지속성” 이 고려되어야한다.
어떤 문제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다가 저절로 완화되기도 하는 반면에 어떤 문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되기도 한다.

④ “다른 증상의 수” 와 그것들의 “구체성”에 관심을 갖는다.



(2) 사회적 판단

아동 정신병리의 진단은 아동, 아동에게 중요한 어른, 전문가의 특징과 행동을 거의 항상 반영한다.
정보제공자들 사이의 이견/동의에 관한 쟁점은 동의의 정도가 아동의 연령과 성별, 보고되는 문제의 성질, 정보를 모으는데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변화된다는 사실 때문에 더 복잡해진다.
또한 정보제공자 사이의 불일치를 어떻게 해석하는가가 중요하다.

학대를 받았거나 우울한 엄마가 자기 아동들을 부정적으로 또는 과장하여 기술할 때, 또는 전문가들이 높은 수준의 정서적 문제를 관찰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만하거나 회피적인 성인, 정보제공자들이 이러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부정할 때처럼, 부모의 정신병리는 아동 문제에 “색깔”을 입혀서 기술할지도 모른다.

2. 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

첫째, 아동 정신병리는 비교적 자주 발생한다.
아동의 발달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는 전체 아동의 14%에서22%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더구나 이러한 추정치는 지금은 임상 관찰에서 나타나지 않아 진단되지 않았지만 후에 심각한 임상적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높은 아동의 수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둘째, 많은 형태의 아동 정신병리가 연령에 따라 연속성을 보인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동기의 문제가 표현되는 방식이나 심각한 정도가 달라질 가능성은 있지만 상당한 비율의 아동들이 아동기 때 보였던 무제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

셋째, 최근 사회적 변화와 조건들은 아동들이 장애를 발달시킬 위험에 더 많이 처하게 하고, 더 어린 연령에서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킬지도 모른다.

넷째, 북미의 많은 아동들이 만성적인 학대를 받고 있는데 이것이 아동의 정신병리와 많이 관련된다.
아동학대는 이 사실을 숨기려 하는 경향과, 표집과 보고에서의 편차 때문에 발생 비율을 정확하게 추정하기 어렵지만 많은 수의 아동들이 학대받는 것으로 나타난다.

3.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



1) 개별증상

▶ 대부분 아동 정신병리를 특징져주는 개별적인 행동 문제와 정서 문제들은 거의 모든 아동들에게서 발달의 어느 한 시점이나 또는 다른 시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정한 증상들을 하나씩 따로 살펴보면, 이 증상들이 아동의 현재의 전반적인 적응이나 후의 결과에 대해 거의 일치를 보이지 않았다.

▶ 치료에 의뢰되는 아동들이 보이는 많은 개별 행동문제들은 일반 모집단이나 보다 어린 아동들에게서도 발생하는데 이때는 덜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의뢰된 아동과 의뢰되지 않은 아동을 가장 잘 구별해 주는 문제들조차도 어느 정도는 모든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비교적 공통된 행동이다.
즉 그러한 문제들이 특별히 이상하거나 드문 행동이 아니라는 것이다.

2) 아동 정신병리의 차원

아동 정신병리를 기술하는 두 번째 접근방법은 요인 분석이나 군집 분석과 같은 다변인 통계 절차를 이용하여 증상의 군집이나 “증후군”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을 취하는 연구들은 아동 정신병리를 크게 두 개의 차원으로 구별 하였는데, 다른 한 차원은 내면화 문제 또는 과잉통제 문제를 반영해 준다.
외현화 차원은 종종 다른 사람으로 향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행동들을 포함하는 반면에, 내면화 차원은 보통 “자신의 내부로 향하는… 자료보기



..... (중략)






제목 :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자료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파일이름 : 아동상담 아동 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hwp
키워드 :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정신병리,불안,우울,반응성,애착장애,ADHD,사례,치료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07701&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19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