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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 (첨부1)

작성일
2014-03-29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99
첨부파일(0)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 (첨부1)

첨부파일 :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ppt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3123016&sid=korea072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



㈜ 놀부의 선정계기

2004년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리더십 부문)

2005년 신뢰기업 대상(한국 소비자 포럼 주최)

급속한 속도의 점포 증가의 원인과 마케팅 분석

상대적으로 광고(promotion)부문에 두각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에 따른 원인 분석

회사 연혁

1987년 신림동 놀부보쌈 제 1호점 개점

부대찌개, 유황오리, 한정식, 항아리 갈비 등으로 영업확장

2002년 해외시장 진출-중국(‘놀부명가’ 로 진출)

현재 창립 18주년에 430여개의 가맹점 보유

㈜ 놀부 7p 분석

Product

1) 맛의 표준화 : 한식은 상대적으로 제품 표준화하는데 불리(프렌차이즈화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

표준화의 계기 -`충북 음성에 대규모 공장을 설립: 맛의 표준화에 기여

2)새로운 메뉴의 개발: 3년을 주기로 신제품을 출시(현재 8개의 브랜드 출시)

놀부의 7p 분석

Price

단품 메뉴와 매인 메뉴의 가격 차별화

-`저렴한 식사를 찾는 점심손님과 고품질을 요하는 저녁손님을 동시에 끌어들일 수 있는 전략

단품 메뉴의 경우 5000~7000원 선(보통 한식 음식점과 가격 비슷)

본 메뉴에서의 가격에 대해서는 보통or 고가격 형성

점심할인 제도(일부 메뉴에 한정)-보쌈 같은 경우 가격 측면에서 점심에 먹기 부담스럽다는 소비자의 인식에 반응

타사대비 점심 할인 제도의 차이점

가격 출혈 경쟁이 아닌 소비자의 배려

가격의 할인 폭은 줄였지만 고객의 식역수준 이상으로 할인(고객의 만족요인)

수요의 이동이 아닌 고객의 편의

고객의 특성상(20~30대의 직장인과 가족층) 저녁 시간대의 손님을 점심으로 끌어들일 수 없음에도 가격할인을 시행

놀부의 7p 분석

Promotion

광고홍보` 사회 환원 홍보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한 ‘나눠주는 미학’

프랜차이즈 확장에 따른 과대광고 보다 기업의 대고객 신뢰형성의 주안점

‘사랑의 봉사단’ ‘상록 장학회’

외식논문 공모: 대학생들을 상대로 적극적 프로모션 방침

Dual brand naming: 한가지의 주요 메뉴를 뒷받침 해주는 부차적 메뉴의 부각

놀부의 외식 논문 공고

외식 산업에 대한 논문으로서 자사 promotion 뿐 만이 아니라 외식 산업 발전예측에 대한 반응 탐구

상대적으로 주요 고객층이 아닌 20대를 향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놀부의 7p 분석

Place&Process

메뉴의 표준化와 매뉴얼化

한식의 ‘손맛’으로 인한 표준화의 어려움

중앙 집중식 주방(central kitchen)충북의 음성 공장 건립으로 인한 재료의 균질화와 대량 생산이 가능(공장에서 1차 가공후 각 지점에 전달)

각기 요리법을 매뉴얼 화해서 어떤 사람이 만들어도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도록 추구(ex:조리 시간이나 불의 강도등)

놀부의 7p 분석

People

전 사원의 지식 경영화

본사의 사원 뿐만이 아니라 각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에게 지식경영에 참여토록 함(수업과 현지진행의 방식)

교육 시스템의 구조:맨터링(6개월 이상된 직원이 신입 직원과의 1:1 교육)과 OJT 교육, 교육전임강사에 의한 교육

종업원 교육으로 인한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 만족을 실현

놀부의 7P 분석

Physical evidence

매장의 현대화와 고유화의 조화

1.일부의 가맹점의 형태를 둘로 이원화

현대적인 인테리어+토속적인 풍경으로 인한 문화 마케팅

2.현대적인 화장실 설계(인테리어와 각종 용품에 대한 고객의 배려

경쟁자 분석 (1)

한쿡

한식과 패밀리 레스토랑 이라는 조화(VIPS의 한식화 패턴)

(식탁에 앉아서 한식을 즐길 수 있는 매력)

주 메뉴는 한식이 주류, 부차적 서비스(디저트) 는 서구화(전 연령층이 고객층)

60여종이 넘는 메뉴

동일 계열사인 VIPS보다도 월등한 서비스

구전 고객의 다량 확보

경쟁자 분석

한쿡의 최대 문제점

한정식메뉴의 과대화(한정식 바+주 메뉴)

점포 확장에 대한 한계(현재 2개점)

메뉴의 과다로 인한 고가격 형성(기본 15,000~22,000+α)

국내에 점포 확장보다 해외 진출에 초점(현재 국내에 점포수 2개)

국내 점포의 확장과 해외 진출은 미미한 놀부와 직접적인 고객유치 경쟁 접점이 아님

경쟁자 분석 (2)

OUTBACK STEAK HOUSE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점유율 1위

(50여개의 매장, 연 2100억원 매출)

다양한 마케팅의 활용

(EX:출근길 마케팅, waiting 마케팅)

고객 중심의 경영

메뉴의 현지화를 통한 성공적 고객 유인

젊은 층을 타겟으로 인테리어의 설정과 다양한 할인 제도 시행

경쟁자 분석

Outback steak house 의 단점

원래의 경영전략은 전 가족이 주요 고객층 타겟수요가 20대~30대 초반으로 몰림

(놀부의 주요 고객층과 접점을 이루지 못함)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가격경쟁 가속화

프랜차이즈의 특성상 종업원 교육으로 인한 서비스의 표준화는 이루어 졌지만 맛의 표준화가 부족



주요 고객 분포

H

L

H

L

STP 전략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20대 중, 후반의 가격과 맛,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고객층

30대 젊은 직장인층(직장동료, 배우자 대동)

40~50대 ‘음주+식사’ 동시에 해결하는 고객층(술자리에 주된 요소와 가족을 대동할 능력이 있는 연령대)

STP 전략

Targeting(목표 설정)

온가족이 모두 즐길수 있도록 직장인, 특히 가장인 30~40대 후반까지 target으로 설정

(어린이~노인까지 고객설정이 가능한 요인)

Target 연령대의 특징(30~40대)
<.. (첨부1)



..... (중략)






제목 :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 (첨부1)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
파일이름 : 경영,경제 마케팅 분석 - ㈜놀부 마케팅 사례 분석.ppt
키워드 : 경영,경제,마케팅,㈜놀부,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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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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