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언어영역 평가[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 Up

작성일
2014-03-29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101
첨부파일(0)

언어영역 평가[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 Up

첨부파일 : 언어영역 평가 2 .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604&sid=korea07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과..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과 언어생활영역


2. 평가의 목적과 의의


3. 언어생활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실제


4. 언어발달과 관련 검사(진단)도구


5. 효과적인 평가기법 및 결과의 활용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나는 최근에 네 살짜리 손자를 데리고 유치원으로 입학 허가에 필요한 검사를 치르러 다녀왔다.
손자가 받은 검사는 약간의 모양과 색을 알아맞히는 것이었다.
쎄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의 열렬한 시청자로서, 손자는 검사에서 요구하는 색과 모양을 정확하게 알아맞힐 수 있었다.
만세! 나의 손자 Nick은 유치원 4세반에 충분히 합격을 하였다.
일하는 엄마이자 아내로서, 나의 딸은 Nick이 어린이집을 그만두고 평판이 좋은 학교체계로 들어가게 된 것을 매우 기뻐하였다.
그리고 딸은 나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하였다.
“아버지, 학교가 끝나면 Nick을 집에 데리고 오세요. 하지만 꼭 명심하실 게 있어요. 아무 말씀도 하지 마시고, Nick만 부른 후에 아무하고도 이야기하지 말고, 곧장 집으로 데리고 오세요.” 나는 Nick을 신중하게 데리고 올 것과 절대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을 딸에게 약속했다.
Nick이 학교에 다닌 지 몇 주 정도 지난 어느 날 나는 일과가 모두 끝난 Nick을 만나러 가서 우연히 그의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다.
나는 교사에게 나 자신을 은퇴한 세일즈맨으로 소개하면서, 내 손자의 입학이 허가된 이유를 물었다.
교사는 손자가 입학에 필요한 선별검사를 통과했다고 대답하였다.
그래서 나는 교사에게 만약 손자아이가 파랑과 초록을 혼돈했거나, 네모와 동그라미의 차이를 알지 못했다면 입학이 허락되지 않았을지에 대해 물었다.
교사는 “예, 그런 경우에는 그 아이가 선별검사에 실패했기 때문에 입학이 허락되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
나는 나의 손자가 분명히 합격되었지만, 나의 어리석은 질문에 근거해서 그를 쫓아내지는 말아달라고 요청했다(왜냐하면, 내 딸의 경고가 계속해서 나의 귀를 울리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교사는 나의 질문 때문에 “매우 영리한” 나의 손자를 쫓아내지는 않겠다고 나를 안심시켰다.
이어서 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모양과 색을 이미 모두 아는 유아들을 입학시키는 것보다 그것들을 모르는 유아를 입학시켜서 가르치는 것이 옳지 않습니까 ” 교사는 나를 마치 으깬 감자찌꺼기처럼 바라보았다.
교사에게 있어 나는 확실히 문제가 있고 무지한 늙은이였다.
그녀는 자신이 언제 유아교육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는지 “준비도”에 관한 이론과 연구물들을 얼마나 많이 학습했는지 나에게 설명하였다.
그녀는 “어떠한 개념은 교육자들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활동에 대해 적절히 준비가 되어있는 학습자와 아직은 너무나 미성숙한 학습자를 판정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라고 알려주었다.
나는 “오!”하며 대답했고, “나는 모든 4세 아이들은 아직 ‘미성숙’하다고 생각했었어요.”라고 말했다.
교사는 다시 나를 딱하다는 듯이 쳐다보며, 전혀 가망 없이 우둔한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때에 보이는 듯한 태도로 싫증을 냈다.
그녀는 조금 길게 설명을 계속해서 했는데 성숙은 정상적인 유아의 진전에 필요한 발달단계를 통해서 매년 결정되어진다고 했다.
교사는 또한 심리학 전문가들이 이러한 입학시험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발하였다는 것, 4세 유아들의 정상분포에 기초했다는 것, 내 손자는 분명히 상위 1/2에 속해 있다는 것, 그리고 그러한 점에서 “준비”라는 것이 유치원 4세 학급에 이익이 된다는 것 등을 이야기했다.
나는 그 교사가 나름대로 열정을 가지고 주의 깊게 설명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꼭 한 가지 질문만을 그만둘 수가 없었다.
“선생님이 실시한 검사에서 이미 상위 1/2에 속한 내 손자가 내년에는 유치원 4세 학급 전 학년을 통해 더 많은 혜택을 입게 되겠지요. 하지만 유치원의 입학검사에서 실패한 유아, 그냥 집에서 지낸 유아, 혹은 유치원의 혜택을 입을 수 없는 어떤 장소에서 지낸 4세 유아를 내 손자가 훨씬 능가한다거나 그들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우지 못했을 수도 있지 않습니까 4세의 불합격자들은 영원히 준비시켜 주지 않으실 겁니까 ” 이 순간 교사는 나의 질문이 마치 비장한 답변을 요구한 것처럼 나를 의미있게 바라보았지만, 금새 답변을 하지 못하는 눈치였다.
나는 교사의 설명을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한 후퇴를 종용했다.
교사가 검사와 관련해서 나에게 보낸 메시지는 전적인 확신이었다.
나는 이와 유사한 까다로운 표현을 검사 제작자, 행정자, 교사들로부터 수차례에 걸쳐서 들어왔다.
교사가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매우 직접적으로 이야기한 내용이 미국의 모든 공립 유치원에서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표현되어야만 한다.
우리가 가르치는 유아들에게 최선이란 그들이 우리의 도움을 최소로 한다는 것이다.

유아교육에서 측정과 평가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복합적인 과정이다.
측정과 평가에 의해 영향을 방을 수 있는 프로그램과 유아들은 무수히 많다.
평가는 그 결과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유아교사가 교육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에 있어 평가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평가를 언제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며, 또한 평가 및 측정과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도 포함한다.
그러한 이해 중의 일부는 상식적인 것이며, 일부는 특정 유아기에 대한 형식적이고도 전문적인 학습을 신붕하게 요구한다.
이해된 것 중의 일부는 관습적인 지식과 좋은 의도들을 넘어서도록 요구할 수도 있는데, 이는 좋은 의도와 관습적 지식일지라도 유아에게 부적절한 실제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제시된 일화는 손자의 유치원을 방문한 할아버지의 예로써 그러한 점을 잘 묘사해주고 있다.
교사에게 은퇴한 세일즈맨으로 소개했지만 그는 실제로 Milwaukee에 있는 Wisconsin대학의 교수였다.

평가라고 하면 흔히 부정적인 개념으로 이해되곤 한다.
그래서인지 평가를 하는 사람도, 평가를 받는 사람도 평가의 본질과 방향에 대해 모호해하며 교육에 미치는 평가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평가가 가져다주는 역효과만을 걱정하고 있다.
이는 그 동안 교육에서 행해오던 평가가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 실제를 제공해주기 위한 노력을 이끌기보다는 학습자의 발달과 성취, 교사의 능력, 학교의 우위를 가늠하는 잣대로만 여겨, 나타나는 결과만을 추구해 온 평가 오류의 한 모습이다.
어느 차원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결과에 기초해 능력을 가늠하고 당락을 결정짓는 낙인찍기가 아니라 과정에 기초한 심층적인 질적 평가의 실행을 통해 유아에게 좋은 교육적 경험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연구자교사로서 우리가 해야 할 책무인 것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직면하는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로 평가를 들 수 있다.
유아교육평가는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절차 등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될 수 있는 것으로, 유아의 성장이 조화롭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원래 목표로 한 교육활동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유아교육 환경의 적합성은 어떠한지, 교사는 책무를 다하고 있는지, 부모나 지역사회의 역할은 어떠한지 등… Up



..... (중략)






제목 : 언어영역 평가[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 Up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언어영역 평가[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
파일이름 : 언어영역 평가 2 .hwp
키워드 : 언어영역,유아교육,학년,유아교육평,A형,목적,평가,유아교육,4학년,유아교육평가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4060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36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