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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 자료

작성일
2014-03-29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42
첨부파일(0)

[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 자료

첨부파일 : 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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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



[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

목차

국내의 광고법제

Ⅰ. 법제

Ⅱ. 자율규제

Ⅲ. 사회적 영향

국내의 광고 법제

I. 법제

국내 법규 제정자는 대체로 정부나 공공 기관으로서 이는 지역 통치주의에 입각한 국제법의 원칙에 기초한다.
따라서 자국 영토 내에서의 광고는 물론이고 자국 영토 외부에서 유래하는 광고도 포함하여 해당 국가가 통제한다.
국내 법규는 특정 사회의 가치관과 그 사회가 이들 가치를 보호하는 정도를 공식적으로 표시한 것이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통제하고 이로운 행위를 진작시키는 데 주안점을 둔다.
국내 법규를 제정하는 데는 대체로 광고의 진실성, 경제관, 문화, 외국 광고를 통제하기 위한 민족주의의 영향 등이 주요 요소로 등장한다.
우리나라에는 법률, 시행령, 부령 등을 합쳐서 약 200여 개에 이르는 광고 관련 법규가 산재해 이중적 제재와 일관성 결여가 지적된다.
여기서 이들을 모두 망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언제 바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이들을 모두 기술하는 작업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중요한 법규를 관장하는 기구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이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의 절차 및 결정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허위나 부당 광고에 대하여 시정 명령을 내릴 수 있는데, 그러한 방법의 일환으로 사과 광고를 게재하도록 조치한다.

-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의절차

이 같은 광고는 `어떻게 표현함으로써 소비자를 오인시킬 우려가 있는 광고를 하였으며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 명령을 받았다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는 위반 사실의 고지에 치중하고 있고 소비자에게 끼친 해악을 바로잡는 데는 미약하다.
잘못된 광고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리고 사실에 부합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려서 소비자의 인식을 바로잡는 데 보다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이 같은 조치로서 정정 광고가 적합할 수 있다.
미국의 공정 거래 위원회에서는 정정 광고를 제도화하여 실제 소비자의 잘못된 인식이 바로잡혔는지를 조사로 확인한 후에 정정 광고를 중단하도록 한다.

II. 자율규제

일반적으로 정부 규제가 강화될수록 산업체는 자율 규제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경향이 있다.
업계가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자율 규제를 철저히 시행함으로써 법규의 예봉을 미리 예방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의 각종 자율 심의 기구를 요약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 국내의 자율 심의단체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한 자율 규제는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에서 찾을 수 있다.
이 기구는 1991년 3월 27일 8개의 광고 관련 단체가 연합하여 발족되었다.
한국광고주협회, 한국광고업협회, 한국CF제작사협의회, 한국광고사진가협회, 한국광고물제작업협회, 한국언론학회, 한국광.. 자료



..... (중략)






제목 : [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 자료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
파일이름 : 국내의 광고법제 국내광고의 법제.hwp
키워드 : 국내,광고법제,국내광고,법제,국내,국내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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