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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과 아퀴나스의 윤리사상 (인간관,

작성일
2014-03-28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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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과 아퀴나스의 윤리사상 (인간관, 덕론, 선악론)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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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과 아퀴나스의 윤리사상 (인간관, 덕론, 선악론)



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과 아퀴나스의 윤리사상 (인간관, 덕론, 선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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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1.서론

2.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3.아퀴나스의 윤리사상

1) 생애

2) 사상

(1) 인간관

(2) 덕론

(3) 선악론

4.네 가지 법

1) 영원법

2) 자연법

3) 인정법

4) 신법

*참고문헌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1.서론

일반적으로 중세라는 것은 5세기 후반, 즉 기원 476년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인하여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때를 전후로 하여, 15세기의 문예부흥운동이 일어날 때까지 약 1천년간을 말한다.

게르만인의 대이동으로 인해서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게 되자, 유럽사회는 혼란상태에 빠졌고, 그 후로 4, 5세기 동안 문화상 이른바 암흑시대가 된다.

중세 유럽의 봉건사회는 프랑크왕국이 융성한 10세기로부터 본격적으로 발달했다.

그런데, 11세기 말엽에 이방인으로부터 성지를 탈환하려는 십자군의 원정은 중세사회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십자군의 원정은 그것이 처음발생한 후로 약 200년 동안에 7회를 거듭했다.
그런 과정에서 십자군의 원정은 중세의 봉건 사회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2.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이스라엘의 신중심주의 사상은, 그리스의 인간중심주의 사상이 발생한 것과는 달리 광막한 사막을 배경으로 절망적인 자연환경과 타민족의 압박속에서 일찍이 인간의 무력함을 체함한 유목민 사이에서 발생하였다.

그리스 사상이 개인의 자각적인 의지를 신뢰하고, 자유롭고 합리적인 생활을 중시한 데 반하여, 이스라엘 사상은 절대적인 유일신의 비합리적인 신앙을 통하여 자신들의 구원이나 행복을 기원하였다.

그리스인들의 관심이 신에서 자연으로, 자연에서 인간으로, 다시 개인의 행복문제로 초점이 옮겨지고 있는 동안에 이스라엘에서는 배타적인 민족종교로서의 유대교가 쇠퇴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일으킨 그리스도교가 성립 되었다.
이는 얼마 후, 사도 바울등에 의하여 그리스, 로마에 파급되어 그리스 사상을 위압하기까지 하였다.

본래 그리스도라는 말은 희랍어로서, 보통 메시아라고 영역되고 이쓴 히브리말을 희랍어로 번역하기 위하여 사용된 말이다.

예수의 최초의 추종자들은 대부분이 유대인들이었던 만큼, 그들은 예수를 메시아 또는 그리스도라고 불렀던 것이다.

그 후의 기독교들은 대개 유대인이 아니였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유대인들의 용어가 부적합하게 여겨졌으므로 그 칭호를 하나의 교유명사로 만들어 버렸는데,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 이다.

그리스도가 맡아본 소임은 당시 그들의 구원의 사상에 따라서 하느님의 아들, 구세주 등과 같은 말들로써 나타나게 되었다.

유대교는 모세의 율법, 즉 구약성서의 율법을 인간에 대한 신의 뜻의 표명으로서 숭배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였다.

이에 비하여 기독교는 처음부터 예수를 구세주로 인정함을 중심으로 한 종교이다.

예수가 가르친 것은 모세의 구약에 대한 새로운 약속, 즉 신약이며, 모든 인류를 위한 하느님의 나라에 관한 복임이었다.

유대교와 다른 하나의 종교로서 기독교의 기원에 관해서는 애매한 채로 남아 있지만 이 기원이 예수 자신의 구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가 죽은 직후 수년 동안에 어떤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발전되고 진흥된 예수에 관한 사상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대표적인 사람을 사도 바울 로 본다.

그는 기독교의 탄생의 기틀이 된 유대교와의 결연을 성취한 사람이었다.

바울의 영향은 첫째로 그리스도는 인류를 구원할 능력이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유대인의 율법은 특수한 국민의 일시적인 법전의 역할로 떨어뜨려 놓았다.

둘째, 그리스도가 어떤 면에서 나사렛의 예수와 동일시될 수 있다고 하는 바울의 주장에 의해서 기독교도들은 유대교의 경전 (구약성서)를 물려 받음으로써 과거와의 문화적인 연속성을 간직하면서도 세계주의적으로 될 수 있었다.

셋째, 그리스도가 유일한 구원의 수단이라고 하는 바울의 주장은 이성과 신앙과의 관계에 있어서 복음이 인간의 이성의 면밀한 검토를 받아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바울은 로마제국의 동방영토들 사이를 수없이 여행하면서 기독교를 전도하는 데 열성적이었다.

그리스도교는 이교도의 나라인 로마에 전도되자 박해를 받았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교들은 그들의 진리를 옹호하고 신자를 잃지 않기 위하여 신앙의 보호에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들을 교회의 아버지란 뜻에서 교부라고 했는데, 그들은 이미 변모한 시대속에서 그들의 신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시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이성에 의해서도 진리를 파악할 수 있어야만 했다.

교부들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우구스티누스이다.

그는 교의상의 세 문제 즉, 신, 그리스도, 인간 중 마지막의 인성의 문제를 원죄설로써 해결하였다.

이로써 그리스도교의 교리가 완성을 보게 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면 인간은 신의 모사로 만들어졌으며, 따라서 인간은 신을 인식할 수 있는데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보이는 세계의 사물로부터 알아보는 길과 다른 하나는 내적인 인간정신 속에서 알아내는 길이다.

신은 존재의 근거이며, 생명의 원천으로서 세계에 내재하면서 또한 이것을 초월하는 것이다.

신은 드러난 존재가 아니면서도 드러나 있는 모든 것의 근원이다.

그리고 인류의 조상인 아담에게는 의지의 자유가 있었으나, 아담이 자유를 악용하여, 신의 뜻을 배반한 까닭에 자유를 잃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 후손인 인간은 나면서부터 원죄를 가지고 난 죄인이므로 인간 자신의 힘으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고, 그것은 오직 신의 은총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그러므로, 신의 은총이 누구에게 내릴지는 신의 의지에 달렸으며, 신에 의하여 미리 정해져 있다.

신이 인간의 죄를 구제함에는 보상이 필요한데, 이의 보상을 한 분이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의 구제사업을 이어받은 것이 교회이므로 즉 신의 은총을 매개하는 것은 교회이며, 따라서 교회를 통해서만 구제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고 본다.

그는 믿음, 소망, 사랑의 세 덕을 그리소도교의 3주덕이라고 하였다.

믿음이 도덕의 근본이며, 믿음은 사랑에서 성장하고 사랑은 믿음에 의하여 더욱 강해진다.

그리고 믿음과 사랑의 결합으로 소망이 생긴다.

그는 이러한 3주덕 중에서도 사랑의 덕을 중요시 하였다.

신에 대한 사랑, 그리고 거기에서 나오는 이웃에의 사랑은 모든 선과 행복의 근원이라고 하였다.

바로 기독교 윤리의 해심을 사랑이라고 볼 수 있다.

기독교 윤리는 이스라엘 민족 안에서 형성된 초월적 유일신의 존재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그 기본원리는 사랑을 깨닫고 실천하는데 있다.

이러한 가르침은 고… Up



..... (중략)






제목 : 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과 아퀴나스의 윤리사상 (인간관, 덕론, 선악론) Up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과 아퀴나스의 윤리사상 (인간관, 덕론, 선악론)
파일이름 : 토마스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원시 기독교 윤리사상 과 아퀴나스의 윤리사상 (인간관, 덕론, 선악론).hwp
키워드 : 토마스,아퀴나스,기독교,윤리설,원시,윤리사상,인간관,덕론,선악론,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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