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교육과정 현대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개념,원리,특징,한계점과 비판을 중심으로

작성일
2014-03-27
등록자
이동규
조회수
413
첨부파일(0)

교육과정 현대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개념,원리,특징,한계점과 비판을 중심으로 작성)

참고자료 보러가기▶▶▶▶▶▶▶▶▶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zU3NDV8MQ==
교육과정4.hwp



목차
Ⅰ. 서 론

Ⅱ. 현대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진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2. 항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3. 본질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4. 재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5. 실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한계점과 비판

Ⅲ.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
  2. 교과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3. 경험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4. 학문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계점과 비판
  5.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5. 학생중심 교육과정
    1) 주요개념
    2) 교육과정의 특징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철학이론은 교육을 직접적인 논의의 대상으로 하지는 않지만 교육의 중요한 영역인 “삶”과 “앎”과 “탐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므로 우리는 거기에서 많은 교육적 시사를 받을 수 있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 기능,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려고 하는데 교육철학 가운데 두드러진 것으로는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가 있고 이 밖에 실존주의 교육철학과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이 있다. 그러나 종래의 교육철학자들은 교육에 어떠한 방향감을 주고 구체적인 실천원리를 제시하려는 성급한 마음에서 교육의 본질에 대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논의에 기초하기보다는 사상적 조류나 시대 유행에 보다 민감한 영향을 받아왔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그러나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은 교육의 실제를 개선하려는 데 관심을 두기 보다는 교육의 의미를 밝히려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종래의 교육철학이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루었는데 반하여 교육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고 있는 인간 자체를 논의 주제로 다루는 특징이 있다. 20세기 전반기에 미국에서 교육에 대한 논의가 4가지 교육철학 사조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실존주의가 대두하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철학에 의거한 교육과정에 있어 학교는 사회의 필요에 의하여 만들어진 기관이기 때문에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삶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 가치, 문화 등을 후세에 전달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내용을 가르친다는 것은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도 가능하여야 함을 의미하므로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은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이다. 학생에게 가르칠 내용을 교과로 구분하거나 관련시키고 그 교과를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선정ㆍ조직하는 것이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의 개념이 사람에 따라서 틀린 것은 교육과정이 시대에 따라 다르고 교육철학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이론에서의 혼동은 실천적인 측면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문에서는 현대교육사조의 주요개념과 교육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분류되는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현대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진보주의

1) 주요개념
루소(Rousseau)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은 19세기 유럽의 신교육운동과 19세기 말엽에 발달한 심리학 그리고 다윈(Darwin)의 진화론은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탄생시켰다. 존 듀이(John Dewey)등과 같은 학자로부터 발원한 진보주의(progressivism)는 항존 주의에서 보는 학교의 역할과는 전혀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진보주의는 지식이나 진리를 변화하는 실제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항존 주의자들이 가진 주장과는 다르게 수세기를 통하여 개발되어 누구나 알아야 하는 불변하는 진리를 각 학생들이 습득해야 한다는 믿음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일련의 영구적인 원리들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준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
.


본문내용
. 진보주의
2. 항존주의
3. 본질주의
4. 재건주의
5. 실존주의
Ⅲ.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학생중심 교육과정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Ⅰ. 서 론
철학이론은 교육을 직접적인 논의의 대상으로 하지는 않지만 교육의 중요한 영역인 “삶”과 “앎”과 “탐구”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므로 우리는 거기에서 많은 교육적 시사를 받을 수 있다. 교육철학은 교육의 목적, 기능, 의미, 내용 등을 밝힘으로써 교육활동에 그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려고 하는데 교육철학 가운데 두드러진 것으로는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가 있고 이 밖에 실존주의 교육철학과 분석철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철학이 있다

참고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6. 신득렬 외 공저(2004),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7.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8.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9.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4학년 공통

♧ 과제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자료소개
1) 표지 목차(1page), 본문(16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3) 참고한 자료의 항목을 참고문헌 형식으로 정리하여 기재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71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