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교육과정4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작성일
2014-03-27
등록자
이동규
조회수
155
첨부파일(0)

교육과정4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참고자료 보러가기▶▶▶▶▶▶▶▶▶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zU3NDJ8MQ==
교육사조.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사조에 대한 기본 개념
    1) 현대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조
    2) 현대 교육사조의 특징과 강조점
    3) 현대 교육사조의 교육적 기능
  2. 현대 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실용주의
    2) 실존주의
    3) 진보주의
    4) 본질주의
    5) 항존주의
    6) 재건주의
  3.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3) 활동중심 교육과정
    4) 학생중심 교육과정
    5) 인간중심 교육과정
    6) 중핵 교육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 론

1. 교육사조에 대한 기본 개념

1) 현대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조
교육철학의 의미는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학은 반드시 사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대 교육사조의 바탕이 되는 철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뜻을 가진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흔히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이라고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명백히 교육목적의 탐구에는 철학적 노력이 과학적 노력보다 많이 요구되며 교육방법의 탐구에는 그와 반대된다고 할 수도 잇다.
둘째,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의하여 성립된다. 여기에는 적어도 2가지의 방식이 있다. 그 하나는 철학적 이론의 체계가 확대되면 그 속에는 교육적 내용이 담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철학은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철학도는 “철학적 탐구방법”이라고 일컬어지는 독특한 방법에 의하여 탐구활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라고 하여도 좋다. 그것은 마치 우리가 물리학자는 아니더라도 전기의 성질을 알고 간단한 전기제품의 고장을 수리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하다...
.
.

2. 현대의 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실용주의
실용주의는 미국의 독특한 철학사조이다. 인간중심의 철학은 지구중심의 사고와도 가깝다고 하므로 적어도 같은 점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최후에는 현세와 우리가 살고 있는 물리적인 세계가 기반이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현실주의자와 진화론자는 이 우주의 내재적 사실로서 객관적 지식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실용주의자는 거기에까지 이르지는 않고 있다. 우리가 세계를 포착하고 또 포착하기를 바라는 모든 것이 경험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므로 이 우주로부터 현실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추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실용주의자들은 주장한다.
우리가 직접적으로 알고 싶어 하는 것이 실제 그대로의 경험이기 때문에 이를 현실의 재료로 이용하는 데 만족해야 한다. 현실에 대한 인식은 그 자체의 탐구로터 나올 때 우리가 희망하는 현실에 가까운 것이다. 실용주의적 존재론의 입장에서 볼 때 현실은 내세도 현세도 아닌 인간의 경험이다. 경험은 고전적인 전통인 물리적 우주와 같은 사물이 아니고 오히려 하나의 과정 혹은 행위인 것이다. 우리는 명사는 사물로 동사를 행위로 인식하도록 교육받았다. 실용주의는 현실을 동사나 술어에 귀착시키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잘 논의될 수 있는 곳은 인식론적 기반에 관해서 언급할 때이다. 인식론적 기반에 있어서는 인식의 과정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문내용
4학년 공통
목 차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사조에 대한 기본 개념
1) 현대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조
2) 현대 교육사조의 특징과 강조점
3) 현대 교육사조의 교육적 기능
2. 현대 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실용주의
2) 실존주의
3) 진보주의
4) 본질주의
5) 항존주의
6) 재건주의
3.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3) 활동중심 교육과정
4) 학생중심 교육과정
5) 인간중심 교육과정
6) 중핵 교육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철학이론은 교육을 직접적인 논의의 대상으로 하지는 않지만 교육의 중요한 영역인 “삶”과 “앎”과 “탐구”에 대한 근본

참고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6. 고벽진 외 공저(2004),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7.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8. 박인학 외 공저(2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9.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10.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4학년 공통

♧ 과제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자료소개
1)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12page)
2) 내용을 참고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기술 하였습니다.
3) 참고한 자료의 항목을 참고문헌 형식으로 정리하여 기재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84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