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김재준
조회수
125
첨부파일(0)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

참고자료 보러가기▶▶▶▶▶▶▶▶▶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zI1NzN8MQ==
유아교육과_영유아교사론3B.hwp



목차
Ⅰ. 서 론

Ⅱ. 교사에 대한 이해
  1.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자연의 조력자
    2) 사회의 대리인
    3) 인간행동 변화의 기술자
    4) 실현된 인간성
  2. 교사직의 특성과 교사의 발달
    1) 교사직의 특성
    2) 교사의 발달

Ⅲ.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본질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본질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2) 항존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항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3) 진보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진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4) 재건주의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재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5) 인간중심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인간중심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교사발달이론의 모형
       ① Katz의 발달모형
       ② Spodek의 발달모형
       ③ Saracho의 발달모형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① 교육과정 설계
       ② 일과계획 및 수행
       ③ 상담과 조언
       ④ 성장과 발달의 연구
       ⑤ 행정업무 및 관리
  3.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견해
    1)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
    2) 교직능력의 향상
    3) 교과지식과 효과적인 교수방법
    4) 건강한 신체
    5) 학생에 대한 사랑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이상적인 교사상이란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들을 높은 수준에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교육자들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해 왔다. 복잡하고 다양한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교사의 자질은 교육 및 교육의 대상을 보는 관점에 따라 교사나 교사의 역할을 보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난다.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역할은 전문적이고 복합적이다. 흔히 교육은 누구나가 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학습자의 발달에 적합하고 학습자나 학생의 발달에 잠재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유능한 교사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므로 교육자 스스로 자신이 고도의 전문직이라는 소명감을 갖고 교육현장에 임해야 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유능한 교사, 효율적인 교사를 바라고 있다. 효과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갖고 있는 자기 특징, 특히 신념체계를 직전교육에서 더욱 바람직하게 가꾸어 좋은 능력과 태도와 행동을 구비하고 이로써 보다 바람직한 교수수행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고자 한다.

Ⅱ. 교사에 대한 이해

1. 교사의 자질과 역할

교사라는 개념은 매우 일반적인 개념으로서, 교사개념에 대한 모호한 사고는 교사에게 막연한 기대를 걸게 하고, 교사 자신도 자신이 수행할 역할의 핵심을 잃게 할 우려가 있다. 교사는 무엇을 하는가라는 교사의 역할에 관한 질문은 필연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라는 자질에 관한 물음을 수반한다. 그 대답으로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개념 즉 교사개념은 교육의 목적과 과정을 본질적으로 무엇으로 보느냐 하는 교육관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다.
.
.
Ⅲ.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 및 교직 태도를 의미한다. 교사의 자질은 그 사회의 교육관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교육관의 관점에 따라 교사의 자질에 대하여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본질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본질주의 교육관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관은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가 유용한 기술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고 본다. 본질주의자인 Bagley는 사회진보는 학문의 진보적 축적과 진화에 의해 가능하며 교육을 이러한 학문의 전수과정으로 본다. 본질주의 관점에서 학교는 바람직한 시민 또는 유능한 사회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에게 학문적 지식을 공부할 것을 강조하고 국가와 사회를 위한 애국심 함양 및 인격 형성에 필요한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교의 교육과정은 문명에 축적된 전통적인 지식교과, 즉 국어, 과학, 역사, 외국어, 문학 등의 교과들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국가의 정해진 교과를 모두 공부한 후에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다음 수준으로 진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교사의 자질
본질주의자들은 학생들에게 학문적 지식의 본질을 가르치고 애국심을 갖게 하고 인성을 발달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리고 기본적인 것들의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학생의 마음을 단련하고 이성을 계발하며 의식을 함양시키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본질주의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은 다음과 같은 자질이 특히 강조된다.





본문내용
대하여 논하시오(30점).
목 차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교사에 대한 이해
1.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자연의 조력자
2) 사회의 대리인
3) 인간행동 변화의 기술자
4) 실현된 인간성
2. 교사직의 특성과 교사의 발달
1) 교사직의 특성
2) 교사의 발달
Ⅲ.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과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본질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본질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2) 항존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항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3) 진보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사의 자질
① 진보주의 교육관
② 교사의 자질
4) 재건주의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참고문헌
1. 편집 및 요약 문헌
    1)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264-265)
    2)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p58-63), (p69-71)
    3)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273-278)
    4) 고문영 저(2000),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조사, (p9-11), (p11-16)

2. 참고 서적
    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3) 한소영 역(2008), 유능한 교사의 자질, 꿈을 이루는 사람들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_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 과제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2page), 본문내용(14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 자료의 출처는 각주를 명기하여 본문에 기재 하였으며, 기타 참고 문헌은 일괄 정리하여 본문 끝단에 참고문헌 명기하였습니다. 신빙성 있고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61,83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