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김성현
조회수
100
첨부파일(0)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출처 및 각주표기)

참고자료 보러가기▶▶▶▶▶▶▶▶▶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zI2ODJ8MQ==
영유아교사론 A형.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사에 대한 이해
    1) 영유아교사의 특성과 발달
       ①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
       ② 영유아 교사의 발달
    2) 교사발달이론
       ① 개념
       ② 의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와 특성
    1) 교직준비 단계
    2) 교직 입문 및 적용 단계
    3) 능력 구축의 단계
    4) 열중과 성장 단계
    5) 좌절의 단계
    6) 안정과 침체의 단계
    7) 교직 쇠퇴와 퇴직 단계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1) 교사 관심사에 대한 개념
    2) Fuller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이론
       ① 교직이전 단계
       ② 교직 단계
       ③ 후기관심 단계
    3) Katz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이론
       ① 생존단계
       ② 강화단계
       ③ 갱신단계
       ④ 성숙단계
  4.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 교사의 역할
    1) 단계별 목표설정
    2) 전략과 절차 개발
    3) 지지와 격려
    4) 교사역할의 시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영유아기는 가장 활발하고 가정 극적인 변하가 일어나는 인간 발달상의 결정적인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은 유아기 이후의 그 어느 교육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집이나 영유아 교사들은 유아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영유아 교사의 배출은 3년제 전문대학에 크게 의지하고 있다. 영유아 교육의 보편화와 공교육화 추세에 부응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영유아 교사들의 전문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영유아 교사들이 어떠한 변화 및 발달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영유아 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관심 영역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고 있는데 이는 과학적, 종합적인 연구로 교사 발달을 연구하게 된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으며 교사 발달이라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포괄성이나 다양성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교사 발달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그 학문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정립하고 있지 못하지만 최근 교사들의 교직생활에 있어서 변화 및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또 다양한 모델들이 제시되어 왔다. 또한 교사의 관심사는 Fuller에 의해 처음으로 개념화되기 시작했으며 초기에는 지각된 문제나 걱정이라 규정하였고 후에 교사의 구조적인 좌절, 기대 또는 특별한 상황 속에서의 노력 등 다각적인 측면으로 재정의 되었다. 교사의 관심사는 교사들이 자신의 일과 관련하여 지각하는 흥미, 불안, 요구, 스트레스, 염려나 좌절, 문제, 기대 등 복합다원적인 개념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자아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해 보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고자 한다...
.
.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1) 교사 관심사에 대한 개념
교사 관심사란 교사들이 그들이 일과 관련하여 지각하는 흥미, 불안, 요구, 스트레스나 염려 및 좌절, 문제, 기대 등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차원의 개념으로써 현재 또는 미래에 중요하다고 고려되어 이들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자아실현을 위한 방법이다.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라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주요관심사를 규명한 것이 교사 관심사 이론으로써 교사의 발달을 한 가지 방향을 따라 순서적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보느냐 또는 한 가지 이상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발달을 거친다고 보느냐에 따라 직선, 순차적 교사 관심사이론과 순환, 복합적인 교사 관심사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본문내용
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사에 대한 이해
1) 영유아교사의 특성과 발달
①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
② 영유아 교사의 발달
2) 교사발달이론
① 개념
② 의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와 특성
1) 교직준비 단계
2) 교직 입문 및 적용 단계
3) 능력 구축의 단계
4) 열중과 성장 단계
5) 좌절의 단계
6) 안정과 침체의 단계
7) 교직 쇠퇴와 퇴직 단계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
1) 교사 관심사에 대한 개념
2) Fuller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이론
① 교직이전 단계
② 교직 단계
③ 후기관심 단계
3) Katz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이론
① 생존단계
② 강화단계
③ 갱신단계
④ 성숙단계
4.

참고문헌
1. 편집 및 요약 문헌
    1)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264-268)
    2)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173-176), (p186-187)
    3) 정현주 저(2008),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및 역할수행 연구, (p12-14)
2. 참고 서적
    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3) 권영례 외 공저(2011),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_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 과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 자료의 출처는 각주를 명기하여 본문에 기재 하였으며, 기타 참고 문헌은 일괄 정리하여 본문 끝단에 참고문헌 명기하였습니다. 신빙성 있고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61,8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