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영유아교사론3학년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과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

작성일
2014-03-18
등록자
김성남
조회수
130
첨부파일(0)

영유아교사론3학년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과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

참고자료 보러가기▶▶▶▶▶▶▶▶▶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zI2OTR8MQ==
유아교육과_영유아교사론3A.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요
    1)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
    2) 영유아 교사의 발달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에 대한 고찰
    1) 교사발달에 대한 개요
       ① 교사발달의 개념
       ② 교사발달단계의 관점
       ③ 교사의 발달적 관점의 중요성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① 생존단계
       ② 강화단계
       ③ 갱신단계
       ④ 성숙단계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에 대한 고찰
    1) 교사관심사의 개념과 발달 특성
       ① 교사관심사의 개념
       ② 교사관심사 발달의 특성
    2)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Fuller의 관심사이론
       ① 교직이전 관심사단계
       ② 생존에 대한 초기 관심사단계
       ③ 교수상황 관심사단계
       ④ 학생에 대한 관심사단계
    3)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Katz의 관심사이론
       ① 생존단계
       ② 강화단계
       ③ 갱신단계
       ④ 성숙단계
 4.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1) 단계별 목표설정
    2) 전략과 절차 개발
    3) 지지와 격려
    4) 교사역할의 시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영유아 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관심 영역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고 있는데 이는 과학적, 종합적인 연구로 교사 발달을 연구하게 된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으며 교사 발달이라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포괄성이나 다양성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교사 발달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그 학문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정립하고 있지 못하지만 최근 교사들의 교직생활에 있어서 변화 및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또 다양한 모델들이 제시되어 왔다.
Katz(1985)는 영유아교사에 대해 교사 스스로에게 자신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기해 준다고 하며 발달적 관점의 중요성을 몇 가지 제시하였다. 발달이론을 토대로 교사는 스스로를 발달해 가고 있는 존재로 인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완전한 전문성을 갖지 못하는 데서 느끼는 좌절보다는 스스로를 평생에 걸친 학습자로서 인식하고 점진적인 발달을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신 갱신을 위한 새로운 전략과 절차를 개발할 수 있다. 즉 독서하기, 다른 동료 및 전문가와 상담하기, 수업향상을 위한 다양한 자원 활용하기, 전문적 단체에 참여하기, 학위과정에 등록하기 등을 통해 스스로를 갱신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동료교사들의 행동을 발달적 관점으로 볼 수 있게 됨으로서 자신이 오래 전에 겪었던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초인교사들은 지지, 격려 및 유용한 정보를 제공 해 주고 전문적 성장을 촉진시켜 주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교사의 관심사는 Fuller에 의해 처음으로 개념화되기 시작했으며 초기에는 지각된 문제나 걱정이라 규정하였고 후에 교사의 구조적인 좌절, 기대 또는 특별한 상황 속에서의 노력 등 다각적인 측면으로 재정의 되었다. 교사의 관심사는 교사들이 자신의 일과 관련하여 지각하는 흥미, 불안, 요구, 스트레스, 염려나 좌절, 문제, 기대 등 복합다원적인 개념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자아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해 보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요

1)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
수많은 직업 가운데 사람들은 왜 교직을 자신의 직업으로 선택하는가라는 질문에 사람들이 교직을 희망하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본문내용
육과 3학년
※ 과목
영유아교사론
※ 유형
A형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대한 개요
1)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
2) 영유아 교사의 발달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에 대한 고찰
1) 교사발달에 대한 개요
① 교사발달의 개념
② 교사발달단계의 관점
③ 교사의 발달적 관점의 중요성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① 생존단계 ② 강화단계
③ 갱신단계 ④ 성숙단계
3.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관심사에 대한 고찰
1) 교사관심사의 개념과 발달 특성
① 교사관심사의 개념 ② 교사관심사 발달의 특성
2)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Fuller의 관심사이론
① 교직이전 관심사단계 ② 생존에 대한 초기 관심사단계
③ 교수상황 관심사단계 ④ 학생에 대한 관심사단계
3) 교사발

참고문헌
1. 편집 및 요약 문헌
    1) 김미정 저(2012),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역할 인식 연구(교육 설계자 역할을 중심으로), (p8-9), (p11-13)
    2) 김금주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p264-267), (p267-269)
    3) 김현경 저(2009),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분석, (p9)
    4) 정현주 저(2008),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및 역할수행 연구, (p13-14)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p179-181), (p186-187)
    6) 이영미 저(2002), 유아교사의 관심사와 유아발달과의 관계,(p5-6)
2. 참고 서적
    1) 문혁준 저(2014), 유아교사론, 창지사
    2) 박선해 저(2012), 영유아교사론, 공동체
    3) 권영례 외 공저(2011),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_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 과제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 자료의 출처는 각주를 명기하여 본문에 기재 하였으며, 기타 참고 문헌은 일괄 정리하여 본문 끝단에 참고문헌 명기하였습니다. 신빙성 있고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61,83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