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작성일
- 2014-03-18
- 등록자
- 이숙민
- 조회수
- 225
첨부파일(0)
[교육]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자료보러가기 ▶▶▶▶▶ http://sales.happyreport.co.kr/sightview/20070112367270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목 차
Ⅰ. 교원 연수의 개념 1
1. 교원 연수의 의의 및 목적 1
1) 교원 연수의 의의 1
2) 교원 연수의 목적 1
3) 교직연수의 변천 과정 2
(1) 태동기(해방 이후~1952년) 2
(2) 기초 확립기(1953~1960년) 2
(3) 제도 정비기(1961~1971년) 3
(4) 발전기(1972~1980년) 3
(5) 정착기(1981년~1999) 3
(6) 2000년 이후 4
2. 교직연수의 과정 및 유형 4
1) 교원연수의 과정 4
2) 우리나라의 교원연수 유형 5
(1) 기관중심 현직연수 5
(2) 학교중심 현직연수 6
(3) 개인중심 현직연수 6
Ⅱ. 교원 연수의 문제점 6
1. 연수의 기회 부족 및 변질 6
2. 연수 시기상의 제한 7
3. 연수 과정 및 내용의 체계성 미흡 7
4. 획일적인 연수 방법 7
5. 연수인력상의 문제 7
6. 연수 평가의 문제 8
Ⅲ. 교원 연수의 개선방안 8
1. 연수내용 편성 및 과정상의 의견수렴 8
2. 연수 시행 시기의 조정 8
3. 연수 우수교원 확보 및 교수방법의 개선 8
4. 연수이수 주기 및 시간상의 탄력적 운영 8
5. 다양한 연수 모형의 개발 9
6. 연수기회의 확대 9
7. 연수평가 방법의 개선 9
8. 연수비용의 지원 및 교육내용의 다양화 9
참고문헌 9
표 목차
<표 1> 우리나라 교원연수의 과정 4
자료보러가기 ▶▶▶▶▶ http://sales.happyreport.co.kr/sightview/20070112367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