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동기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이론의 특성에 따라서 청소년의 자원봉사 욕구 및 동
- 작성일
- 2014-03-06
- 등록자
- 정지애
- 조회수
- 275
첨부파일(0)
자원봉사 동기이론 중 1가지를 선택하고 이론의 특성에 따라서 청소년의 자원봉사 욕구 및 동기관리의 중요성을 분석하시오.
자료보러가기 ▶▶▶▶▶ http://sales.happyreport.co.kr/livemix/20140223171325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 동기이론
1) 이타주의적 관점 이론
2) 이기주의적 관점 이론
2. 자원봉사 동기이론 중 1가지를 통한 청소년 자원봉사 욕구 및 동기관리의 중요성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자원봉사 동기이론
1) 이타주의적 관점 이론
인간행동의 동기에 대한 이타주의적 관점의 이론은 대개 사회규범이론, 사회학습이론, 사회생물학적 이론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첫째, 사회규범이론의 관점은 인간행동의 이타심이 사회조직에 의해 형성된 공식적ㆍ비공식적 행동유형, 태도, 신념 등을 의미하는 사회규범에 의해 영향을 받아서 발현된다는 입장이다. 즉 인간행동은 그가 속한 집단과 집단속에서의 역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 동기이론
1) 이타주의적 관점 이론
2) 이기주의적 관점 이론
2. 자원봉사 동기이론 중 1가지를 통한 청소년 자원봉사 욕구 및 동기관리의 중요성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자원봉사 동기이론 중 1가지를 통한 청소년 자원봉사 욕구 및 동기관리의 중요성 분석
청소년 자원봉사 욕구 및 동기관리의 중요성을 분석하기 위해 선택한 동기이론으로는 이기주의적 관점 이론 중 상호작용이론이다. 특히 상호작용이론 중 브룸의 기대이론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을 자원봉사자들이 계속하여 활동하느냐 않느냐 하는 것은 그들이 활동하고 있는 일에 대한 흥미와 그 활동을 통해 개인이 바라는 물질적ㆍ비물질적 보상이 주어지느냐의 여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결국 이와 같은 관점은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인간들은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상호이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자원봉사활동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청소년은 자신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이 그들이 추구하는
자료보러가기 ▶▶▶▶▶ http://sales.happyreport.co.kr/livemix/20140223171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