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현재 교육의 현실에서 왜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이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작성일
2014-03-04
등록자
한신
조회수
64
첨부파일(0)

현재 교육의 현실에서 왜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이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관점에서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특성을 서술하시오


자료보러가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ZmluZXZpZXd8NjcwNTU4fDE=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교육의 현실에서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중요성

2.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관점에서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특성
1) 개방성
2) 긍정적 자아개념
3) 내재적 동기
4) 독립성 및 자율성
5) 창의성
6) 문제 해결력
7) 자기 평가

3.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관점에서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필요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급변하는 사회에 있어서는 지식과 기술은 쉴 새 없이 진화되고 있어 개인이 시대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생존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극적으로 획득해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관점에서 대두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발생한 것이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이다. 다시 말해 학교와 사회가 하나의 학습기관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인이 육성되어야 한다는 시각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이 대두되었다고 볼 수 있다. Freire(1970)는 지금까지 학습의 개념은 창고에 지식을 쌓는 은행 저금식의 학습관에 의해 지배받아 왔으나, 향후 전개될 학습은 대화형 학습관으로 변화를 해야 한다고 예고하였다. 이것은

본문내용
현재 교육의 현실에서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중요성
2.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관점에서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특성
1) 개방성
2) 긍정적 자아개념
3) 내재적 동기
4) 독립성 및 자율성
5) 창의성
6) 문제 해결력
7) 자기 평가
3.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관점에서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필요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급변하는 사회에 있어서는 지식과 기술은 쉴 새 없이 진화되고 있어 개인이 시대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생존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극적으로 획득해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관점에서 대두한 평생교육의 이념에 따라 발생한 것이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이다. 다시 말해 학교와 사회가 하나의 학습기관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참고문헌
박영태 외(2002).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남경희(2004). 사회과 교육의 기축과 동향 탐색. 한국일본교육학연구.
배영주(2003). 성인의 자기주도 학습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현재 교육의 현실에서 왜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이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생명과정으로서의 학습의 관점에서 ‘학습의 자기주도성’의 특성을 서술하시오

자기주도, 학습, 발달과 학습, 생명과정, 자기주도 학습



자료보러가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ZmluZXZpZXd8NjcwNTU4fDE=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82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