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알아보고 소개하시오

작성일
2014-03-03
등록자
한신
조회수
163
첨부파일(0)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알아보고 소개하시오


자료보러가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ZmluZXZpZXd8NjcwNTAxfDE==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
2.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1) 생태중심 유아교육의 배경 및 개념
2)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1) 생태중심교육과정에 기초한 전통놀이 지도방안의 기본 방향
(2) 교수-학습 지도방안의 실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
Ⅱ 본론
1.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
대체로 교육과정의 개념은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및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네 가지 큰 흐름에 따라 시대적으로 변천해 온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첫째, 1920년대 교과중심교육과정 시기에는 교육과정이 학문적 연구 영역으로 등장하면서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전적으로 교과를 가르치는 일에 국한되어 있었다. 교과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의 주제 또는 제목을 열거한 것을 뜻하는 교수요목이라고도 불린다. 교과중심교육과정은 전통적 교육과정이라고도 하는데 인간능력의
.
.
2)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본인이 소개할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전통놀이이다. 전통 아동 놀이에는 계절이나 절기와 관련되어 자연의 질서에 삶의 흐름을 맞추는 우리 선조의 생활방식이 깃들어 있다. 자연물을 이용한 전통놀이를 접하고 자연과 대화를 나누며 자연물을 이용한 놀잇감을 만들어봄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며 동기를 부여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여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생태중심 교육과정에 기초한 전통놀이 지도방안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생태중심교육과정에 기초한 전통놀이 지도방안의 기본 방향
첫째, 지도방안의 적용 시 유아의 발달 및 흥

본문내용
소개
1) 생태중심 유아교육의 배경 및 개념
2)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1) 생태중심교육과정에 기초한 전통놀이 지도방안의 기본 방향
(2) 교수-학습 지도방안의 실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교육과정이 하나의 전문 분야로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일반적으로 1918년 보비트의 The Curriculum이 출판된 이후로 보고 있다. 교육과정에 해당되는 Curriculum은 본래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한 용어로 이는 ‘경주로’ 혹은 ‘달려야 할 과정’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과정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해왔고 학자에 따라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개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

참고문헌
- 문순애,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백석대, 2009
- 심성경외,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0
- 이경혜, “생태유아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08
- 황해익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상술하였습니다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 교육과정의 개념,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자료보러가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ZmluZXZpZXd8NjcwNTAxfDE==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40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