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 핵심내용 요약, 각각의 주제에 관한 내용이

작성일
2014-03-03
등록자
김종성
조회수
86
첨부파일(0)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 핵심내용 요약, 각각의 주제에 관한 내용이 교육공학 이해에 어떻게 도움 또는 어떤 상황에서 적용
교육공학 공통.hwp

참고자료 자세히 보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MTQ5MTB8MQ==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공학의 필요성
2) 교육공학의 대상
3) 교육공학의 분류
4)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전환
5)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1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3. 2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4. 3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5. 4장
1)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교육공학 중간과제

과제명: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각 주제당 4점, 총 16점). 그리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내용이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각 주제당 3점, 총 12점). 분량은 각 주제당 A4 용지 1쪽 이상 2쪽 이내로 작성하시오(각 주제당 0.5점, 총 2점).

Ⅰ. 서론

교육공학은 1960년대 초 우리나라에 도입되었고, 1985년 한국교육공학회가 창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현 시점에서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관련 연구 단체나 학자에 따라서 그리고 적용하는 수업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관점으로 기술되고도 하고, 설명되기도 한다. 한국교육공학회는 교육공학을 “전체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수업체제 개발을 근간으로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왜 교육시키는가라고 하는 총체적인 맥락 속에서 교육과 수업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함과 동시에, 무엇이 문제이며 어떤 요구가 존재하는가라고 하는 보다 근본적인 물음을 제기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해결방안과 전략을 선정, 실행, 평가, 수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이론적이며 실천적이고 전문적인 연구영역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교육공학에 대해 교재를 통해 탐구해 보고 각 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려 한다. 그리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내용이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공저,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2. 김성렬, 교원의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 분석, 경상대 대학원, 2010.
3. 이성흠이준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의사소통, 교수설계, 그리고 매체활용), 교육과학사, 2009.
4.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5.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6. 노혜란, 박선희 외 1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2.
7. Sharon E. Smaldino, Deborah L. Lowther 외 1명 저, 이미자 외 2명 역,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2011.
8. 영이인원, 양진희 외 1명, 유아의 효율적 교육방법을 위한 교육공학 및 교수매체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9.
9. 김정희, 유아교육기관의 교수매체 이론과 활용, 파란마음, 2009.
10. 이민정, 김정희 외 3명, 영유아교수매체교육, 공동체, 2012.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각 주제당 4점, 총 16점). 그리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내용이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이후에 그 내용을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각 주제당 3점, 총 12점). 분량은 각 주제당 A4 용지 1쪽 이상 2쪽 이내로 작성하시오(각 주제당 0.5점, 총 2점).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47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