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3B)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정리, 분석

작성일
2014-03-03
등록자
김종안
조회수
44
첨부파일(0)

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3B)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정리,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3B.hwp

참고자료 자세히 보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MTQ5NDV8MQ==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시간 관리의 형성요인
1) 행동모델
2) 직접적 경험
2. 청소년 상담과 면접을 통한 학습시간 관리 분석
1) 청소년 면접
2) 면접대상자의 성격과 학습심리
3) 면접대상자의 학습시간 정리 분석
4) 면접대상자에게 필요한 학습시간 관리법
3. 청소년 면접을 통한 학습시간 관리 지도방안
1) 계획성
2) 순서성
3) 유지와 관리
4. 효율적인 학습시간 관리를 위한 학습방법
1) 수업태도
2) 노트필기법
3) 책독서 방법
4) 기억전략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론

시간관리는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여러 연구에서 공부의 전체 시간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나온 것처럼 시간의 질적 관리는 학교 교육에서 학습자 생활 관리와 학업 성취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학습 전략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학습시간 관리란 학습과제 달성에 필요한 방법을 계획하는 것으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학습시간동안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환경과 자신을 조정하는 자기관리의 하위요소이기도 하다. 학습시간 관리를 잘하는 청소년은 자기 생활을 구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분석하고 의미 있는 목표를 세우며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자기생활과 활동을 통제하고 관리한다. 이로 인해 기대되는 실제적인 효과로 학업성적을 올릴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학업만족도를 높인다. 반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여 학업에 대한 자신감이 저하되고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는 청소년들도 많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실제 능력보다 자신이 해야 하는 과제를 어느 정도 잘해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자신감에 의해서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정리하여 분석한 후 효율적인 학습시간 관리를 위한 지도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습시간 관리의 형성요인

1) 행동모델

영향력이 있거나 존경하는 사람을 모방하는 것처럼 태도도 모방으로 습득될 수 있다.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부모가 지닌 태도를 자기 것으로 내재화하게 된다. 청소년에게 의미 있는 타인은 부모로서 부모의 역할과 지지는 자녀가 부모와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게 하고 자녀의 마음속에 부모가 근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부모에 의해 한 인간으로 가치가 있음을 확인하도록 해준다. 어떠한 목표와 관련된 행동을 수행함에 있어 이러한 부모의 역할과 지지는 청소년들에게 자신감을 더 많이 가지게 되어 목표에 대한 수행능력이 높아진다.



본문내용
관리의 형성요인
1) 행동모델
2) 직접적 경험
2. 청소년 상담과 면접을 통한 학습시간 관리 분석
1) 청소년 면접
2) 면접대상자의 성격과 학습심리
3) 면접대상자의 학습시간 정리 분석
4) 면접대상자에게 필요한 학습시간 관리법
3. 청소년 면접을 통한 학습시간 관리 지도방안
1) 계획성
2) 순서성
3) 유지와 관리
4. 효율적인 학습시간 관리를 위한 학습방법
1) 수업태도
2) 노트필기법
3) 책독서 방법
4) 기억전략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시간관리는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여러 연구에서 공부의 전체 시간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나온 것처럼 시간의 질적 관리는 학교 교육에서 학습자 생활 관리와 학업 성취와도 밀접한 관계

참고문헌
1. 윤미희 저(2012), 중학생의 학습시간관리 능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
2. 성열준 외 공저(2011), 청소년지도방법론, 양서원
3. 예지각 편집부 저(2010), 청소년 학습이론 및 지도, 예지각
4. 김동일 외 공저(2009),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5. 김현영 외 공저(2009), 청소년을 위한 학습상담, 시그마프레스
6 오혜영 저(2004), 학습상담, 한국가이던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정리하여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주어진 논제에 맞게 정성들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의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 기능을 참고하시면 내용을 미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45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