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성공적인 통합보육을 위한 교사 간 협력방안

작성일
2014-02-28
등록자
송민경
조회수
162
첨부파일(0)

성공적인 통합보육을 위한 교사 간 협력방안


자료보러가기 ▶▶▶▶▶
http://www.reportmarket.co.kr/rpc/rpc_check.asp?idx=39972&prid=nfalle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과 정의

2. 통합교육의 목적 및 장점

3. 기관 내에서 구성원의 역할
1) 기관의 원장역할
2) 일반보육교사의 역할
3) 특수교사의 역할

4. 통합보육을 위한 교사들의 협력방안
1) 효과적인 통합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설계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관 아동관찰 사례발표
3) 외부전문기관을 통한 교육
4) 통합을 위해 필요한 교사교육
5) 통합교육의 행정적 지원체계구축

5. 결론

본문
교육에서의 통합/주류화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이 연배의 일반아동과 같이 활동하며 배울 수 있도록 그들을 주류/일반 학급, 학교에 배치하고 그들에게 알맞는 주류/일반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는 것이며, 정신 건장지원, 신체건강지원, 환경지원 등 그들의 요구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 지원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탈 시설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2. 통합교육의 목적 및 장점
통합의 목적과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은 다음의 내용들로 구체화될 수 있다.
첫째, 인간은 어떤 이유라도 한 시민으로서 한 인간으로서 분리된 교육을 받는 것은 불평등하다. 인간은 각기 교육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올바르게 살아가야 한다.
장애 아동도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장애 아동이 또래 집단과 접촉을 실제로 하지

참고문헌
김승호(1998).“통합교과의 이론적 근거”.교육과정연구 김재형 외(1990). 통합교과 운영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부(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통합교육 교수적합화, 신현기 지음, 학지사, 2004년


자료보러가기 ▶▶▶▶▶
http://www.reportmarket.co.kr/rpc/rpc_check.asp?idx=39972&prid=nfalle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29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