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이해 활동계획서 작성
- 작성일
- 2014-02-28
- 등록자
- 정지애
- 조회수
- 164
첨부파일(0)
장애이해 활동계획서 작성
자료보러가기 ▶▶▶▶▶
http://www.reportmarket.co.kr/rpc/rpc_check.asp?idx=39973&prid=nfalle
목차
장애이해 활동계획서 작성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혜택
3. 통합교육 저해요인과 교사의 인식
4. 장애이해 교육시 고려해야 할 점
5. 장애이해 활동계획서(장애체험 프로그램)
본문
발달과 행동적 측면에서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서 장애 아동과 함께 통합된 일반 아동들은 발달적 측면에서 비교집단 보다 수개월 앞서거나 자신의 연령보다 더 높은 발달적 성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일반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3. 통합교육 저해요인과 교사의 인식
통합교육에 가장 큰 저해요인으로 교사 훈련 및 연수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 유아부모의 태도가 부정적이다. 또한 교사의 수업 및 업무가 과중하다. 통합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규정이 미비하다.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학급당 인원수가 많다 등에 대한 의견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유수옥 외, 역 장애유아 통합교육 전략, 창지사, 2006. 이소현 외, 장애유아통합 유치원 교육과정, 학지사,2001. 전경원,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2004. 김종현 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2007.
자료보러가기 ▶▶▶▶▶
http://www.reportmarket.co.kr/rpc/rpc_check.asp?idx=39973&prid=nfal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