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장애이해 활동계획서 작성

작성일
2014-02-28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164
첨부파일(0)

장애이해 활동계획서 작성


자료보러가기 ▶▶▶▶▶
http://www.reportmarket.co.kr/rpc/rpc_check.asp?idx=39973&prid=nfalle


목차
장애이해 활동계획서 작성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혜택

3. 통합교육 저해요인과 교사의 인식

4. 장애이해 교육시 고려해야 할 점

5. 장애이해 활동계획서(장애체험 프로그램)

본문
발달과 행동적 측면에서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서 장애 아동과 함께 통합된 일반 아동들은 발달적 측면에서 비교집단 보다 수개월 앞서거나 자신의 연령보다 더 높은 발달적 성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일반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3. 통합교육 저해요인과 교사의 인식
통합교육에 가장 큰 저해요인으로 교사 훈련 및 연수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 유아부모의 태도가 부정적이다. 또한 교사의 수업 및 업무가 과중하다. 통합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규정이 미비하다.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학급당 인원수가 많다 등에 대한 의견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유수옥 외, 역 장애유아 통합교육 전략, 창지사, 2006. 이소현 외, 장애유아통합 유치원 교육과정, 학지사,2001. 전경원,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2004. 김종현 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2007.


자료보러가기 ▶▶▶▶▶
http://www.reportmarket.co.kr/rpc/rpc_check.asp?idx=39973&prid=nfalle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14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