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작성일
2014-02-27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706
첨부파일(0)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자료보러가기 ▶▶▶▶▶ http://sales.happyreport.co.kr/sightview/20131030125411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
2. 기본생활습관의 지도원리
3. 기본 생활 습관의 내용
Ⅱ. 기본 생활습관의 지도계획 및 지도 방법
1.‘바른 생활’ 교과 운영과 기본 생활 습관 지도
2. 일과 계획과 기본 생활 습관 지도
3. 기본 생활 습관의 지도 방법
Ⅲ.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1. 성격
2.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선정 원칙
3. 바른 생활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Ⅳ. 지도의 실제
1. 인성 교육의 원리
2. 인성 교육의 방향
3. 인성 교육의 지도 내용
4. 인성 교육을 위한 읽기 자료의 활용 방안
Ⅴ. 학교 방문을 갔다와서
Ⅵ. 참고 문헌


1.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

아동기는 가소성이 풍부한 시기로서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아동기는 발달의 양상이 미분화된 통합적 성격을 지니며, 지적 신체적으로 발달과 성장을 해 나가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위기를 위기로서, 문제로 문제로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생활지도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다루며, 특히 아동이 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게 된다.

아동생활지도란 아동 각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가지고 보다 안정되고 통합된 성장과 발달을 하도록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 따라서 아동의 생활 지도는 아동의 생활과 관련시키고 아동이 생활을 영위하는 가운데 스스로 무엇인가 해낼 수 있는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동의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 초등학교시기에 부과되는 1, 2학년 ‘바른 생활’ 교과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알고 습관화하여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의 자질을 향상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는 초등학교 아동들로 하여금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 생활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준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으로 의의가 있어서 아동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은 아동의 일상적 생활에서는 물론 학교의 의도적인 교과교육 활동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은 인격형성과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본 생활 습관을 어떻게 형성하느냐 여부는 장래 생활의 행복 여부를 결정해 줄 수도 있으므로 기본 생활습관의 덕목들은 교육의 중요한 내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아동의 생활지도활동을 통해서나 아동의 발달과업을 촉진시키는 것 내지는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의 운영 속에서 자연스럽게 기본 생활 습관의 덕목들이 잘 형성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자료보러가기 ▶▶▶▶▶ http://sales.happyreport.co.kr/sightview/2013103012541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30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