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인간발달 단계 중에서 학교폭력과 관계가 있는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해 서술하

작성일
2014-02-24
등록자
전동윤
조회수
76
첨부파일(0)

인간발달 단계 중에서 학교폭력과 관계가 있는 청소년기의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학교 폭력을 줄이기 위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시오

참고자료 자세히 보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jkwMTZ8MQ==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
3. 학교폭력의 대처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폭력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어 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학적인 의미의 폭력은 신체에 대한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하고 존재 그 자체에 대한 불안을 촉발시킬 수도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인간사회에 나타나는 공격성으로 다른 개체에 대해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진 전반적인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2010)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고에서는 위와 같은 인간발달 단계 중에서 학교폭력과 관계가 있는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을 살펴보고,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한 대처방안에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학교폭력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특성
3. 학교폭력의 대처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폭력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어 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학적인 의미의 폭력은 신체에 대한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하고 존재 그 자체에 대한 불안을 촉발시킬 수도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인간사회에 나타나는 공격성으로 다른 개체에 대해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진 전반적인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2010)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

참고문헌
기백석․민변근, “비행청소년의 가출에 관한 사회정신의학적 연구”, 신경정신의학, 1996
김은경, “학교폭력과 폭력의 사회화”, 교육개발, 통권 105, 1997
민영순, “발달심리학”, 서울:교육출판사, 1997
박송지, “중학생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2010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황성진, “발달이론에서 본 청소년문화사역 가능성 모색”,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및 보고서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거에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9,01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