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 보시오
- 작성일
- 2014-02-17
- 등록자
- 이주형
- 조회수
- 49
첨부파일(0)
총체적 언어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 보시오
참고자료 자세히 보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jc1ODJ8MQ==
본문
1. 총제적 언어 접근의 개념
기존의 언어 교육 방식과는 달리 근래 미국에서 시작된 총체적 언어접근에 기반한 교육은 사고력의 신장뿐만 아니라 그 교육효과가 매우 효율적인 언어 교육 방법이기 때문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총체적 언어 교육의 관점은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보다는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는 내용, 학습자가 흥미 있어 하는 내용, 그리고 학습자가 학습 활동에 마음을 쏟을 수 있는 내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때문에 학습 내용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관계가 있어야 하며 학습자 스스로가 선택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더욱 좋다고 본다.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는 언어 교육이 다른 교과와 총체적으로 혹은 통합적으로 일어날 때 효과적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총체적 접근법은 읽기와 언어적인 능력과 언어적 사용을 연결시킨다.
본문내용
사고력의 신장뿐만 아니라 그 교육효과가 매우 효율적인 언어 교육 방법이기 때문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총체적 언어 교육의 관점은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보다는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는 내용, 학습자가 흥미 있어 하는 내용, 그리고 학습자가 학습 활동에 마음을 쏟을 수 있는 내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때문에 학습 내용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관계가 있어야 하며 학습자 스스로가 선택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더욱 좋다고 본다.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는 언어 교육이 다른 교과와 총체적으로 혹은 통합적으로 일어날 때 효과적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총체적 접근법은 읽기와 언어적인 능력과 언어적 사용을 연결시킨다. 즉, 초기 읽기는 전체적 관점의 파악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
참고문헌
● 강은진(2010), <아동 발달에 따른 매체언어교육>, 박이정
● 이재승(2006), <통합적 국어교육의 개념과 성격>, 박이정
● 이경우(2001), <총체적 언어 :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총체적 언어 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 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