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 표현 발달 단계의 특징
- 작성일
- 2014-02-14
- 등록자
- 신용호
- 조회수
- 227
첨부파일(0)
아동 미술 표현 발달 단계의 특징
참고자료 자세히 보기 ▶▶▶▶
http://www.jisik-book.com/stm/location.php?lpa=bmF0bzEyM3w2Njc0NjF8MQ==
목차
1. 평면표현의 발달 단계
2. 입체표현의 발달 단계
3. 로웬펠드의 (평면, 입체)표현의 발달 단계
4. 학자들에 따른 아동 미술 발달 단계 비교
5. 아동 미술 지도의 실제
6. 아동 미술 표현의 특징
본문
1. 평면표현의 발달 단계
▶ 난화→상징→사실
․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표현을 놀이처럼 즐기면서 마구 끄적거리는 시기
․ 탐색적 상징기(4~6세): 자기 주위의 제한된 사물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시기
․ 분화적 상징기(6~9세): 환경의 모든 대상과 공간에 대해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시기
․ 형태적 사실기(9~12세): 대상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려고 노력하는 시기
․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대상과 공간의 입체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시기
(1)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유치원 이전의 아이들이 해당하는 시기로 표현을 놀이처럼 즐기면서 마구 끄적거리는 단계이다.
본문내용
단계 비교
5. 아동 미술 지도의 실제
6. 아동 미술 표현의 특징
1. 평면표현의 발달 단계
▶ 난화→상징→사실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표현을 놀이처럼 즐기면서 마구 끄적거리는 시기
탐색적 상징기(4~6세): 자기 주위의 제한된 사물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시기
분화적 상징기(6~9세): 환경의 모든 대상과 공간에 대해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시기
형태적 사실기(9~12세): 대상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려고 노력하는 시기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대상과 공간의 입체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시기
(1)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유치원 이전의 아이들이 해당하는 시기로 표현을 놀이처럼 즐기면서 마구 끄적거리는 단계이다.
1) 특징
① 끄적거림은 많은 개인차가 있고 빠른 경우 1살 이전에
참고문헌
♣ 참고도서
『인간을 위한 미술 교육』 로웬펠드 ․ 브레테인. 1993 ; 미진사
『미술 교육학』 이규선 외 5명. 1994 ; 교육과학사
『아동 미술 실기교실』 문형준. 1995 ; 미진사
『아이들은 그림으로 말한다』 문룡호. 2001 ; 도서출판 미술문화
하고 싶은 말
아동 미술 표현 발달 단계의 특징아동 미술 표현 발달 단계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