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과 교육과정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작성일
2014-02-10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227
첨부파일(0)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과 교육과정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
2.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반편견 교육은 기존의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줄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방식으로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을 갖도록 도와줌으로써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편견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편견을 행동으로 대항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즉 반편견 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과정 중 하나이다. 다문화 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
2.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구성
다문화(반편견) 프로그램은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교사 개입법, 통합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교사 개입법은 편견을 보이는 상황에서 교사가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반응적 접근법을 말한다. 즉 유아들의 부정적 반응이나 편견적 태도가 발생했을 때 교사들이 즉시 개입하여 유아들의 행동에 대한 반응을 해 줌으로써 유아들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스스로 생각해보고 자신의 편견을 깨달을 수 있게 하여 어떤 반응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지 설명하고 대안적인 반응을 제안해 주는 것이다.
둘째, 통합적 접근법은 반편견 주제와 관련하여 주제망을 구성해 보고 그와 연계된 통합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다양한 가치, 생



자료보러가기 ▶▶▶▶▶ http://sales.happyreport.co.kr/sightview/2014012810081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8,55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