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을 적용하여 다음 사례에 맞게 기술하시오

작성일
2014-01-10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289
첨부파일(0)

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을 적용하여 다음 사례에 맞게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 0세의 사례: 영우는 등원하자마자 대변을 보아 기저귀를 갈고 놀이를 하였는데 잠시 후 교사는 영우가 또 대변을 본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때 교사가 해야 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언어와 비언어 각 3가지씩)은 어떠한 것인가?(30점)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만 1세의 사례: 준희가 싸인펜으로 교실 벽에 끼적이기를 하고 있다. 이것을 발견한 교사는 영아의 언어발달 증진을 위하여 어떠한 환경 제공과 상호작용 기술(언어와 비언어 각 3가지씩)을 적용할 수 있는가? 또한 사용을 지양해야하는 상호작용(언어 1가지, 비언어 1가지)은 무엇인가? (40점)
1) 언어발달 증진을 위하여 어떠한 환경 제공과 상호작용 기술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사용을 지양해야하는 상호작용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3. 만 2세의 사례: 소연이가 벽돌무늬 종이블록을 장에 넣어 주었다. 교사는 효과적인 칭찬(언어와 비언어 구분없이 3가지)을 사용하여 어떻게 격려할 수 있는가? 또한 해당 사례에서 칭찬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2가지 이상)? (30점)
1) 효과적인 칭찬을 위한 상호작용
2) 칭찬 시 주의할 사항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만 0세의 사례: 영우는 등원하자마자 대변을 보아 기저귀를 갈고 놀이를 하였는데 잠시 후 교사는 영우가 또 대변을 본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때 교사가 해야 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언어와 비언어 각 3가지씩)은 어떠한 것인가?(30점)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만 1세의 사례: 준희가 싸인펜으로 교실 벽에 끼적이기를 하고 있다. 이것을 발견한 교사는 영아의 언어발달 증진을 위하여 어떠한 환경 제공과 상호작용 기술(언어와 비언어 각 3가지씩)을 적용할 수 있는가? 또한 사용을 지양해야하는 상호작용(언어 1가지, 비언어 1가지)은 무엇인가? (40점)
1) 언어발달 증진을 위하여 어떠한 환경 제공과 상호작용 기술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사용을 지양해야하는 상호작용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3. 만 2세의 사례: 소연이가 벽돌무늬 종이블록을 장에 넣어 주었다. 교사는 효과적인 칭찬(언어와 비언어 구분없이 3가지)을 사용하여 어떻게 격려할 수 있는가? 또한 해당 사례에서 칭찬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2가지 이상)? (30점)
1) 효과적인 칭찬을 위한 상호작용
2) 칭찬 시 주의할 사항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성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영아기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영아는 주양육자에게 울기, 미소짓기, 응시하기 등으로 자신의 관심과 욕구 등을 표시하는 행동을 보이고, 주양육자는 이러한 행동에 반응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주양육자를 중심으로 한 가족들의 관계, 또 다른 성인이나 또래 등으로 확장시켜 나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을 적용하여 다음 사례에 맞게 기술해 보겠다.



자료보러가기 ▶▶▶▶▶ http://cafe.naver.com/hireportgo/64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8,19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