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작성일
2013-11-13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223
첨부파일(0)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교직은 천직이라고 하다. 하늘의 부름을 받고 그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교사만이 조직에 근무할 수 있다 뜻이다. 이는 결국 그만큼 소중하므로 큰 사명의식을 느끼고 그 직업에 종사해야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 마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사의 자질에 따라 학생의 장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교사의 눈빛, 말, 행동, 교직관에 따라 학생들의 장래가 결정된다. 교사는 교육의 3대 구성 요소인 학습자, 교사, 교육과정 중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갖게 될 학습 경험을 구성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가 결정하는 학습 경험의 질은 곧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교사를 언급하게 되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주요 관심사가 되는 것이다.
효율적인 교사는 철저한 교수계획에 의해서 수업에 임하게 도니다. 다라서 수업내용이 알짜게 되고 학생들에게 올바르게 지식이 전달되게 되어 많은 학생들에게 훌륭한 교사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수의 의미와 관점
1) 교수(teaching)의 이미
2) 교수의 관점
1) 예술적 관점: 훌륭한 교사는 타고난다.
2) 과학적 관점: 훌륭한 교사는 만들어진다.
3) 교수는 과학적 요소에 예술적 요소가 가미된 행위이다.
2. 교수기술 개발을 위한 네 가지 경로
1) 초․중등학교 시절의 경험
2) 교사교육
3) 초임시절의 경험
4) 재교육


3.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
1)안전한 학습환경 유지
2) 생산적 학습환경 유지
3) 기구
4)수업시간의 엄수
5) 출석점검 시간의 절약
6)수업운영 시간의 기록게시
7) 관찰
8) 수업흐름의 관리
(1) 동시처리(Overlapping)
(2) 학습활동의 침해 (Thrust on on-going Activity)
(3) Magnetization (수업과 상관없는 일에 사로잡힘)
(4) Dangles and Flip-Flops (계획된 학습과제를 완수하지 못함)
(5) Overdwelling (과잉설명)
(6) 그룹 세분화(fragmentation)
4.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실천 실천방안
1) 교사의 교수 과정
(1) 카롤의 교수-학습 모형
(2) 부르너 교수의 이론
2) 수업의 질 높이기 위한 학습 동기의 유발
3) 교수-학습 과정에서 효율적인 교수
4) 교수-학습 과정에서 바람직한 교수 행동
Ⅲ. 결 론


참고 문헌

1. 김수일 외,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1982
2. 권건일·김인아,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6
3. 임규혁 (1996). 교육 심리학. 서울:학지사.
4. 전성연,최병연 (1999). 학습동기. 서울:학지사.
5.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6.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최재호(1998). 아동이 지각한 교사-아동의 인간관계와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보러가기 ▶▶▶▶▶ http://cafe.naver.com/enenglishcamp/150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78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