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작성일
2013-10-14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343
첨부파일(0)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의 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를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지위와 아동권리
1) 아동의 지위
2) 아동권리의 개념
3) 아동권리의 특성
2. 아동권리의 내용과 근거
1) 아동권리의 내용
2) 아동권리의 근거
3.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
1) 제네바선언
2) 세계 인권선언
3) 유엔 아동권리 선언
4) 국제인권규약(A, B규약)
5)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4. 우리나라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
1) 아동의 권리공약 3장
2) 어린이 헌장
3)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 협약 가입
5.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 복지와의 관계
1) 부모보호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보장
2) 기초의료보건 및 복리권의 보장
3) 교육 및 문화 활동에 대한 권리 보장
4) 쾌적한 환경과 향후 직업교육의 보장
6. 아동의 인권보장을 위한 정책방안
1) 국가적 아동권리기구의 마련
2) 정확한 통계의 확보
3) 체계적인 모니터 활동
4) 아동권리교육의 실시
5) 아동관련 민간단체 육성
6) 아동 관련법의 개정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동의 지위와 아동권리
1) 아동의 지위
아동의 지위는 역사상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첫 번째는 어른에 대한 사회적 약자로서의 위치를 오랫동안 감수해 오던 중, 17-18세기에 이르러 유럽의 계몽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아동의 발견이 있은 후 보호와 예찬의 존재로 변화한 것이다. 두 번째 변화는 제1차 세계대전 후 극심한 혼란 속에서 아동에 관한 권리선언과 국제 아동의 해 설정 등 아동의 권리선언 단계에 이르러 많은 관심과 각성을 촉구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같은 선언적 수준의 변화는 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매우 미흡하였다. 마지막으로 1989년 UN총회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협약은 국가에 대하여 아동의 권리 실현의 의무를 지우는 강제적 국제법적 효력을 갖는 실질적인 권리 보장을 규정하였고, 1990년 아동을 위한 세계 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적인 달성, 목적을 세우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는 아동이 단지 작은 어른 혹은 보호받아야 할 약자의 의미에서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며 그들의 삶을 위해 합당한 권리가 존중되어야 할 존재로 확장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아동권리의 개념
아동의 인권이란 아동이 인간으로써 누려야 할 기본적 제 권리를 말한다. 아동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과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일정의 다른 점이 있다.
Wringe(1981, pp.98-135)는 아동의 인권을 법률적 권리, 무엇을 할 수 있는 권리, 무엇을 할 수 있는 자유의 권리, 방해받지 않고 주장할 수 있는 자유의 권리, 참여의 권리, 특수한(special)권리, 복지의 권리로 범주화하고 있다.



자료보러가기 ▶▶▶▶▶ http://cafe.naver.com/enenglishcamp/84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69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