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과 발달과업기술

작성일
2013-10-09
등록자
정지애
조회수
224
첨부파일(0)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과 발달과업기술



청소년교육과청소년심리23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5점).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5점).
(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내용요약

Ⅰ. 서 론

요즘 사회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의 자살이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자살정보를 공유한 사람들이 동반자살, 청부자살을 한데 이어 청소년까지 자살하는 사태가 발생, 사회에 커다란 충격을 주고 있다. 그들의 장래를 이끌어나가는 주역으로 부모를 비롯한 많은 사람에게 정신적 심리적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과거 유신정권시절에는 오로지 가난을 면하기 위해 열심히 살았으나 현재는 풍요로움 속에 정신적인 빈곤으로 인하여 자살이 그만큼 증가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살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자살은 개인이 자유의사에 의해서 고의적으로 자기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가리킨다. 그런 자살이 본격적으로 사회문제로 인식되어 사람들의 이목을 끈 것은 그리 오래 전일이 아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왕성한 성장기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영아기이고, 두 번째는 사춘기이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발육이 빠른데, 특히 신장의 증가가 현저하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기로 하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 청소년기의 자살이 성인기의 발생하는 자살과의 차이
1) 정신과적 장애
2) 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
3) 생물학적인 요소
2. 자살을 막기 위한 가정, 학교, 사회정책 및 대책방안
1) 가정에서의 자살방지 대책
2) 자살예방을 위한 학교의 대책
3) 사회에서의 자살방지대책
(1) 그들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장소가 제공 되어야 한다.
(2) 자살과 관련된 기관의 성립을 장려하고 지원을 구축한다.
(3) 각종 행사나 캠패인에 자살이란 소재를 좀더 활성화시킨다.
(4) 자살 도구의 제한
(5) 자살예방센터를 세워 운영해야
3. 자살예방에 대한 나의 제언


2장.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신체발달의 부진으로 나타나는 현상
2. 청소년기의 건강한 신체발달
3. 청소년의 발달과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
Ⅲ. 결 론

참고자료

1. 김시업(1998), 한중경 공저,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예솔
2. 금종단(2007) : 한국인의 자살, 신경정신의학 2권 1호
3. 금종단(2007) : 한국인의 자살에 관한 사회정신의학적 연구. 중앙의학 5권
4. 변창진, 김경린(1984):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5. 윤운성(2001):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6. 이충원(2009):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7. 이정균(2007) : 정신의학. 서울, 일호
8. 조두영(2005) : 임상행동과학. 서울, 일호
9. 침영 (2006) : 한국사회의 자살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이론과 실제. 정신건강연구vol.
10. 최인근(2004) : 자살수행자 및 기도자에 관한 연구. 신경정신의학 23권.



자료보러가기 ▶▶▶▶▶ http://cafe.naver.com/enenglishcamp/67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21
  • 조회수 :4,257,68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