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 작성일
- 2013-06-04
- 등록자
- 정지애
- 조회수
- 347
첨부파일(0)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Ⅰ. 서론
영아들은 대체로 생후 6개월에는 옹알이를 하고, 약 9개월 정도가 되면 제스처와 함께 어떠한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발성을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게 되는 시기는 돌 전후인 10~14개월 정도가 되어야 가능해진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물체에 이름을 자주 붙이거나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문맥들에서 그들의 단어를 사용한다. 언어는 소리와 뜻을 연관 짓는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를 통한 상호소통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단순한 표현과 의미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기 위해서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기 위해 그 의미를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스키너의 언어발달 이론
(2) 반두라의 언어발달 이론
2)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촘스키의 언어발달 이론
(2) 레너버그(Lenneberg, 1967)의 언어발달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
(1) 피아제의 언어발달 이론
(2) 비고스키의 언어발달 이론
(3) 브루너의 언어발달 이론
2.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 읽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2) 쓰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3) 듣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4) 말하기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자료보러 가기 ▶▶▶ http://cafe.naver.com/enenglishcamp/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