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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하여 국가적 차원, 사회적 차원, 개인적 차원에서 지원방향이나 노력에

작성일
2013-05-31
등록자
한신
조회수
734
첨부파일(0)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하여 국가적 차원, 사회적 차원, 개인적 차원에서 지원방향이나 노력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방향
2.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 차원의 지원방향
3.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한 개인적 차원의 노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보육교사는 현재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보육교사교육원에서 양성교육을 받은 경우, 2년제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 4년제 대학을 졸업한 경우, 사회복지시설에 3년 이상 근무한 경우 등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되고 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교사가 되는 것은 다양한 교사를 충원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전문가로서 보육교사의 질이 유지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한편,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을 직접 보육ㆍ교육한다. 교사는 하루 중에 많은 시간을 영유아와 함께 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유아의 기본적 욕구를 채워주며, 학습과 발달을 돕는 교육자이다. 교사는 학습 환경의 구성, 교육목표의 선정과 개발, 교실관리, 부모와의 중재역할, 교육내용의 선정, 영유아의 평가, 영유아에 관련된 사항의 보고, 직원 및 동료 교사와의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렇게 다양한 업무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방향
2.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 차원의 지원방향
3.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한 개인적 차원의 노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보육교사 질 향상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방향
보육교사는 근무여건 및 조건의 문제와 자신의 직업만족도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들의 문제점은 근무시간 초과와 누적된 피곤, 에너지 충전의 시간 부족과 연구여건의 부족, 낮은 보수와 승급기회의 부족 등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근무시간과 보수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보수가 학교병설 공립 유치원 교사의 75%라는 통계가 말하듯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보수는 낮은 편이다. 보육교사의 보수체계는 두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첫째는 초봉이 낮게 책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첫 호봉과 30호봉의 차가 2배가 되도록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일반 공무원처럼 초봉에서부터 근무연한에 따라 점차 봉급이 증가되도록 배려한 것이다. 문제는 보육교사의 업무가 격무라는 점을 고려해서 일반 공무원의 보수체계와 달리 구성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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