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을 적용하여 다음 사례에 맞게 기술하시오.
- 작성일
- 2013-05-23
- 등록자
- 정지애
- 조회수
- 402
첨부파일(0)
영아기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을 적용하여 다음 사례에 맞게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0세 사례
1) 언어적 의사소통
2) 비언어적 의사소통
2. 만1세의 사례
1) 영아의 언어발달 증진을 위한 환경제공과 상호작용 기술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지양해야 하는 상호작용 유형
(1)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2) 비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3. 만2세 사례
1) 효과적인 칭찬
2) 주의사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0세 사례
영우는 등원하자마자 대변을 보아 기저귀를 갈고 놀이를 하였는데 잠시 후 교사는 영우가 또 대변을 본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때 교사가 해야 할 효과적인 의사소통(언어와 비언어 각 3가지씩)은 어떠한 것인가?
1) 언어적 의사소통
첫째, 영우가 편안함과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친절하게 말을 건넨다.
둘째, 영우가 당황하지 않도록 존중을 표시하고 격려한다.
셋째, 긍정적인 말로 원하는 행동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영우가 기대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괜찮아, 또 응가했으니 기저귀 갈자’)
2) 비언어적 의사소통
첫째, 교사는 즉각 반응하여 기저귀를 갈아줌으로써 영우의 신뢰감 발달을 돕는다.
둘째, 교사는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어 영우가 안정감을 갖도록 한다.
Ⅰ 서론
Ⅱ 본론
1. 0세 사례
1) 언어적 의사소통
2) 비언어적 의사소통
2. 만1세의 사례
1) 영아의 언어발달 증진을 위한 환경제공과 상호작용 기술
(1) 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비언어적 상호작용 기술
2) 지양해야 하는 상호작용 유형
(1)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2) 비언어적 상호작용 유형
3. 만2세 사례
1) 효과적인 칭찬
2) 주의사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0세 사례
영우는 등원하자마자 대변을 보아 기저귀를 갈고 놀이를 하였는데 잠시 후 교사는 영우가 또 대변을 본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때 교사가 해야 할 효과적인 의사소통(언어와 비언어 각 3가지씩)은 어떠한 것인가?
1) 언어적 의사소통
첫째, 영우가 편안함과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친절하게 말을 건넨다.
둘째, 영우가 당황하지 않도록 존중을 표시하고 격려한다.
셋째, 긍정적인 말로 원하는 행동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영우가 기대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괜찮아, 또 응가했으니 기저귀 갈자’)
2) 비언어적 의사소통
첫째, 교사는 즉각 반응하여 기저귀를 갈아줌으로써 영우의 신뢰감 발달을 돕는다.
둘째, 교사는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어 영우가 안정감을 갖도록 한다.
자료보러 가기 ▶▶▶ http://cafe.naver.com/enenglishcamp/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