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군정정보

완도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 한달동안 12만 리터 수거

작성일
2018-08-16
등록자
최재경
조회수
751
완도군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이 마을을 돌아다니며 수거된 해양쓰레기를 분류하고 있다..jpg
완도군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이 마을을 돌아다니며 수거한 해양쓰레기가 야적되어 있는 모습.jpg

완도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 한달동안 12만 리터 수거
6개 읍면 11개 마을 돌며 매주 약 2만 5천 리터 씩 수거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을 지난 7월 10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하여 8월 10일까지 한 달 동안 해양쓰레기 12만 리터 분량을 수거했다고 밝혔다.
해양쓰레기 대부분은 폐스티로폼이기 때문에 무게로 환산하면 가볍지만, 해양쓰레기 12만 리터는 36.3평형 아파트 내부를 1m 높이로 쌓을 수 있는 분량이다.
해양쓰레기는 부피가 크고 이물질이 섞여 있어 수거·처리하기 어려운데 해양쓰레기 전담·수거 처리단이 마을 구석구석에 쌓여 있는 폐스티로폼을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이물질 제거 및 일반 쓰레기와 분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전국 최대 규모의 전복 및 해조류 양식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완도군은 지리적 특성 및 태풍, 풍랑 등 자연재해로 인해 매년 폐어구, 폐스티로폼 등의 해양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완도군에서는 청정 해양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지난 7월 9일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 공무직 4명을 채용하여 해양쓰레기 처리 및 청정바다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7월 10일 보길면 백도리를 시작으로 6개 읍면 11개 마을을 돌며 수거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연말까지 생일면, 노화읍 등 12개 읍면의 해양쓰레기 및 폐스티로폼 수거․분리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오는 9월 중에는 이동식 폐스티로폼 감용기를 도입․운영함으로써 자원 재활용에도 한몫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처리단이 처리하는 쓰레기를 살펴보면 60%가 폐스티로폼, 30%는 폐어구, 10%는 일반쓰레기가 차지하고, 전체의 약 20% 정도는 타 지역에서 밀려오는 쓰레기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완도군에서는 해양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해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캠페인 및 마을별 수거․처리를 당부하고 있으며, 해양쓰레기 문제는 일부 지역이 아닌 바다를 지켜나가고자 하는 국민적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박여진
  • 연락처 :061-550-5052
  • 최종수정일 : 2023-04-18
  • 조회수 :3,296,37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