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군정정보

완도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특별전

작성일
2016-11-22
등록자
이승희
조회수
262
특별전 (1).JPG
특별전 (2).JPG

국립나주박물관, ‘청정바다의 섬 완도 莞島’개관

완도군(군수 신우철)과 국립나주박물관(관장 박중환)이 공동으로 준비한 ‘청정바다의 섬 완도’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완도의 다양한 문화유적과 아름다운 관광자원을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한 ‘청정바다의 섬 완도’ 특별전은 지난 21일 오후 4시 국립나주박물관에서 개관식을 갖고 내년 2월 19일까지 열린다.
이번 특별전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문화유산과 인물, 역사적 사건 등을 정리하여 완도군의 역사 지리적 유래와 정체성, 완도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017년 4월 15일부터 5월 7일 까지 개최되는 ‘2017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를 홍보하고, 성공을 기원하는 의미도 함께 담았다.
전시는 총 5부로 구분되어 진행되고 있다.
1부는 고지도 속에 그려진 완도, 문헌에 등장하는 역사속의 완도, 완도의 자연 등을 주제로 <완도의 자연과 사람>을 소개하고 있다.
2부는 <완도의 선사인>이란 주제로 완도에 살았던 구석기 · 신석기 · 청동시시대 사람들을 만나보는 자리다.
3부 <고대 · 중세의 완도>에서는 장보고와 청해진, 법화사지, 바닷길과 관련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제4부는 <근세의 완도>를 살펴보고 있다. 임진왜란과 완도, 완도에 온 유배인, 완도의 종교를 작은 주제로 하여 ‘삼군수군통제영 고금도진과 이순신’ 등 충무공 관련 유적 등을 소개하고, 윤선도, 이광사, 정약전 등 유배인물에 대한 기록물과 저서, 유품 등을 전시하고 있다.
5부는 완도의 근대 · 현대 기록과 미래를 도서, 사진, 영상, 도구 등을 통해 간략하게 완도사람들의 삶과 정신, 문화를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이번 특별전 ‘청정바다의 섬 완도 莞島’ 는 완도군의 역사와 문화를 한 곳에서 살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2017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의 홍보와 성공 개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박여진
  • 연락처 :061-550-5052
  • 최종수정일 : 2023-04-18
  • 조회수 :3,297,95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