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군정정보

완도군“적조는 있어도 피해는 없다”

작성일
2015-08-04
등록자
최재경
조회수
131
완도군은 지난 7월 31일 군청 상황실에서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2015년 완도군 적조피해 예방대책 회의”를 개최하였다. (3).jpg
완도군은 지난 7월 31일 군청 상황실에서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2015년 완도군 적조피해 예방대책 회의”를 개최하였다. 확보한 분말황토 사진.jpg
완도군이 올해도 ‘적조는 있어도 피해는 없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적조 피해를 막기 위해 유관기관 및 주민들과 협조, 행정력을 총 동원한다..jpg
완도군은 지난 7월 31일 군청 상황실에서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2015년 완도군 적조피해 예방대책 회의”를 개최하였다. (3).jpg


2015년 완도군 적조피해 예방대책 회의 개최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올해도 ‘적조는 있어도 피해는 없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적조 피해를 막기 위해 유관기관 및 주민들과 협조, 행정력을 총 동원한다.
완도군은 지난 7월 31일 군청 상황실에서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2015년 완도군 적조피해 예방대책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군 대책위원 및 읍·면 농수산담당은 물론,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 완도해양경비안전서 등 유관기관과 완도금일수협, 수산업경연인완도연합회, 어류양식협회 등 여러 어업인단체가 참석하여 심도 있는 회의를 진행하였다.
적조는 플랑크톤이 갑작스레 엄청난 수로 번식하여 바다나 강, 운하, 호수 등의 색깔이 붉게 바뀌는 현상을 말하며, 어업, 특히 양식어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군은 적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분말 황토살포기 2대, 저층해수 공급장치 9대와 분말황토 183톤, 생황토 32,291톤 등 방제장비 및 적조 구제물질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예찰활동과 모니터링을 꾸준히 하고, 유관기관 및 주민들과 소통을 통하여 적조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적조대책 상황실 운영, 상황별 대응 계획, 실시간대 적조 정보 공유 등 적조피해 예방대책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보고하였다.
해양수산과학원 완도지원에서는 적조 현재상황 및 향후전망, 적조예찰 및 피해예방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완도해양경비안전서에서는 예찰 및 상황전파, 시료채취 및 채증, 적조 방제 지원 등에 관하여 발표를 하는 등 적조피해 예방대책에 적극 협조할 것을 밝혔다.

적조 발생 전망에 대하여 국제적으로는 엘리뇨 영향 등으로 겨울까지 강하게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고, 국내에서는 바다수온이 평년대비 1~1.5˚C정도 낮게 형성되어 평년보다 다소 늦은 8월 초순경에 발생될 것으로 보고 있다.

차주경 부군수(위원장)는 “적조발생의 추이에 따라 군과 유관기관 어업인들이 긴밀한 협조체제로 적조예찰 및 방제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양식장 관리 등 사전대비에 만전을 기하여 우리군이 적조는 있어도 단 한건의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하였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박여진
  • 연락처 :061-550-5052
  • 최종수정일 : 2023-04-18
  • 조회수 :3,299,65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