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군정정보

생명의 섬 건강의 섬

작성일
2013-07-27
등록자
정현곤
조회수
230
신지도 명사십리 해수욕장 전경.JPG
완도읍 정도리 구계등.jpg
보길도 보옥리 공룡알 해변.jpg
신지도 명사십리 해수욕장 전경.JPG
신지도 명사십리 해수욕장 전경.JPG
신지도 명사십리 해수욕장 전경.JPG


건강의 섬 완도!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건강이란 말을 많이 한다. 그렇다면 건강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건강(健康)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安寧)의 상태를 말한다.

완도가 가지고 있는 신체적 건강은 2008년 보건복지부 조사에서 완도에 거주하는 국민이 전국에서 제일 스트레스를 작게 받고 산다는 통계발표와, 2009년 전남 보건원에서 다량의 음이온 발생을 확인하여 발표한 것이 육체적 건강의 입증이다.

정신적 건강으로는 1.200년전 장보고의 배출과 완도에 유배 온 유명인들이 완성하였던 업적을 들 수 있으며,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나라를 지키려는 의지는 사회적 건강이다. 이사회적 건강이 임진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으며, 일제 저항운동으로 나라를 지키고자 젊음을 바친 완도인들의 기상이다. 완도 소안도는 부산동래, 함경도 북청과 더불어 일제강점기 시대 항일운동이 가장 활발히 일었던 곳으로 유명하다.

완도가 건강의 섬이라고 주장하는 확실한 근거는 다른지역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육체적 건강과 양질의 산소.

공기 중 약 5분의 1 정도가 산소다. 호흡한다는 것은 공기 중에 있는 이 산소를 들여 마시는 것이다. 산소는 수목들이 햇빛을 받아 탄소동화작용을 하면서 발생한다. 그래서 수목이 많은 아마존강 유역을 지구의 ‘허파’라고 한다. 이 산소는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완도의 공기는 산소가 많고 그 질이 우수하다. 그것은 다른 지역에 비해 사철 푸르고 울창한 상록수림과 대단위 해조류 양식장이 있어 산소를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낙엽수림은 잎이 없어 겨울 동안 탄소동화작용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완도의 산은 상록수가 주종을 이루고 있어 사철 양질의 산소를 공급해 주고 있다.

상록수림이 만들어 내는 산소도 나무수종, 나뭇잎의 두께에 따라 그 양과 질이 각기 다르다.

나뭇잎이 두꺼운 가시나무, 동백나무, 황칠나무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완도 상황봉에서 느끼는 피톤치드 효과는 다른 침엽, 활엽수림보다 많은 차이를 느낄 수 있다.

가시나무 숲을 산행하게 되면, 초입에 들어선 순간부터 가슴이 트인다. 이곳 가시나무 숲에서 삼림욕을 할 경우 피톤치드 발생량이 많으므로 감기정도의 작은 병은 현장에서 치유된다.

또한 완도의 대단위 해조류 양식장에서는 수목의 다섯배가 많은 산소가 발생된다. 이 산소는 수중생물들이 호흡하고 나머지는 공기 중으로 방출하고 있다.

완도는 우리나라 최고의 양식 해조류 산지이므로 다른 지역에 비해 완도의 공기에 산소가 많다. 이처럼 사철 탄소동화작용을 하는 상록수림대와 대규모 해조류 양식장에서 많은 산소를 만들어지고 있어 완도의 공기는 그 질이 우수 하다.

2008년 보건복지가족부가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전국에서 완도 주민들이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받는 것으로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이 9.7%로 완도가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것은 완도의 공기 중에 있는 양질의 산소가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하기 때문이다.

완도는 음이온이 풍부한 지역이다. 대도시의 산소 음이온 발생량은 0~200개/㎤이다.

전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2009년 시책사업으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박여진
  • 연락처 :061-550-5052
  • 최종수정일 : 2023-04-18
  • 조회수 :3,293,1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