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군정정보

완도군, 청산구들장 논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위한 발걸음 재촉

작성일
2012-11-12
등록자
정현곤
조회수
447
농어업_유산지정제도_관련_지자체_전문가_워크숍_개최 (2).JPG


농어업유산지정제도 관련 지자체ㆍ전문가 워크숍 개최

완도군은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1박 2일의 일정으로 청산면사무소에서 지자체 공무원, 농어촌공사 업무담당자, 전문가, 지역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자원을 활용한『농어업유산지정제도』관련 지자체 및 전문가 워크숍을 가졌다.

농림수산식품부 주관으로 이루어진 이날 행사에는 신규로 도입한 농어업유산제도의 주요내용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열린 토의를 가졌다.

첫째날은 농림수산식품부 김경두 사무관으로부터 농어업유산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고시안을 시작으로, 농어촌연구원 박윤호 박사의 농어업유산 지정기준 및 일본의 세계농업유산 사례를 통해 농어업유산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발표가 있었다.

이어, (주)명소 황길식 박사의 청산도 구들장논의 농어업유산 가치 및 향후 농어업유산 지정을 위한 민․관의 준비과정 및 활용 계획 등에 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둘째날은 청산도 구들장논 현지답사를 통해 일반 계단식논(다랑이논)과의 차별적 특징인 온돌구조, 상․하부 통수로 및 배수통수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희소가치 및 농업가치를 참가자들이 몸소 경험했다.

이 진 부군수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가보고 싶은 곳 청산도에 오심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이 행사를 계기로 그동안 중요하게 인식되지 못했던 국내 농어업유산을 국가 차원에서 보전․관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군은 청산면에 분포한 구들장논이 독특한 농업 유산가치를 정립함으로써, 단기적으로 국내 농어업 유산제도 선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세계중요농업유산제도(GIAHS) 인정을 통해 농업자원의 다원적 가치를 확산할 필요를 인식하고, 2014년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개막과 맞추어 국가중요농어업유산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주민, 전문가, 행정의 지속적인 협력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박여진
  • 연락처 :061-550-5052
  • 최종수정일 : 2023-04-18
  • 조회수 :3,291,33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