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군정정보

완도군, 금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속도감 있게 추진 중

작성일
2023-08-06
등록자
박여진
조회수
205
완도군 금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도.png

완도군, 금일읍 도시재생 뉴딜사업 속도감 있게 추진 중

175억 투입 해조류 거점 공간 및 특화 거리, 수변공원 등 조성

 

완도군은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한 2022 도시재생 뉴딜사업(특화재생형)공모에 선정돼 금일읍 도시재생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군은 올해부터 4년간 총 사업비 175억 원(국비 105, 도비 17.5, 군비 52.5)을 투입해 전국 대비 70% 이상의 다시마를 생산하는 금일읍에 해조류 6차 산업 거점을 조성하고 관광과 연계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지역 자원 부가가치 확대로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해조류 거점 공간을 건립하고 전국 유일의 다시마 특화 브랜드를 만들어 금일 다시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다.

해조류 거점 공간’(가칭 해빔센터)은 금일읍 화목리에 연면적 2,300규모로 조성되며, 해조류 판매 전시장과 해조류 기반 특화센터 및 상가 등이 들어선다.

해조류 거점 공간이 조성되면 다시마 등 지역 자원의 부가가치 확대로 주민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됨을 물론 일자리 창출과 어촌 활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여 도입 시설과 운영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공공건축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금일읍 상권 지역에 특화 거리도 조성한다.

특화 거리는 금일읍사무소 인근 거점 골목 4개소를 대상으로 보행자 중심의 가로환경 조성과 경관을 개선하여 낙후된 상권 이미지를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주민협의체와 현장 실사를 통해 실시 설계를 완료하고 10월 중 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상권이 회복되고 청년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9월부터는 집수리 사업과 공원 및 주차장 조성, CCTV 설치 등을 추진해 정주 여건과 마을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화목리 해안가에는 해양 수변공원을 조성하고, 금일읍사무소가 신축되면 지상 2, 50면 규모의 생활주차장을 건립해 주차로 인한 주민 생활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금일읍 화목리 도시재생사업은 지역민 삶의 질 향상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아울러 해양바이오산업과 연계 추진하여 우리 군이 서남해안권 해조류 특화 해양바이오 소재 공급 기지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기획예산실 박여진
  • 연락처 :061-550-5052
  • 최종수정일 : 2023-04-18
  • 조회수 :3,291,27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