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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지식114자료

작성일
2014-03-24
등록자
김윤애
조회수
256
첨부파일(0)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지식114자료

첨부파일 :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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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목차

* 학교경영평가

Ⅰ. 학교경영평가의 개념

· 목표지향 평가

· 체제지향 평가

· 가치판단지향 평가

Ⅱ. 학교경영평가의 준거와 준거체제

Ⅲ. 학교경영평가 준거 도출의 원천

Ⅳ. 학교경영평가의 영역

1. 투입평가 영역

2. 과정평가 영역

3. 산출평가 영역

* 참고문헌

* 학교경영정가

1) 학교경영평가의 개념

학교경영평가란 학교경영의 전체적인 과정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목표를 얼

마나 달성하였는가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피드백으로 활용하여 학교경영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학교경영평가는 학

교경영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주고, 학교경영의 개선에 필

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학교구성원들로 하여금 학교경영에 대한 책무성을

갖도록 해 주는 기능을 갖는다.

학교경영평가의 개념을 이해하는 접근방식은 (1) 목표지향 평가, (2) 체제지

향 평가, (3)가치판단지향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박병량, 주철안, 1999).

목표지향 평가 목표성취도의 결정을 평가의 주된 활동으로 한다.
즉, 평가

대상의 목표를 확인하고 그것의 달성도를 측정하여 대상의 가치를 판정한다.

따라서 목표지향 평가의 접근으로 학교경영평가를 한다고 하면, 학교경영평

가는 학교경영목표의 달성도를 결정하여 학교경영의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

이 된다.

체제지향 평가 목표달성뿐만 아니라 목표달성에 이르는 제 요소의 관계도

평가대상에 포함시키는 평가 방식이다.
이 접근방식은 평가대상의 가치를 충

분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결과뿐만 아니라 수단, 즉 과정을 평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체제지향 평가는 결과와 과정, 즉 제 요소의 관계를 투입-

과정-산출 과정으로 이론화된 체제모형으로 수렴하여 평가한다.
따라서 체

제지향 평가의 접근으로 학교경영평가를 한다고 하면, 학교경영평가는 학교

의 투입, 과정, 산출, 환경의 모든 부분에 걸쳐서 가치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판단하는 활동이 된다.

가치판단지향 평가 가치판단을 평가의 본질적 속성으로 파악한다.
이 접

근방식은 가치판단이 배제된 평가는 평가라고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즉,

평가활동은 단순히 비교 또는 수치상 등급을 산출할 수 있도록 실행 자료를

수집하여 가중 준거 평가척도에 결합시킴으로써 `자료수집도구` `가중치`

`준거의 선택` 을 정당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가치판단지향 평가

는 가치 있는 속성을 확인하는 준거와 가치 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의 개발과

선택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 그 선택의 정당성을 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학교경영평가의 준거와 준거체계

평가의 준거 또는 준거체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러한

특성들은 학교경영평가의 준거체제를 개발하는 요건이 된다.
이에 대해 간단

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박병량, 1988).

첫째, 준거는 가치를 함유한 대상의 속성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평가준거는

평가대상이 소유하고 있으면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양적 물적 성질, 상태,

행위 등의 속성이다.
그리고 그것은 대상에서 단순히 발견되는 성질이라기보

다는 사람들에 의해서 가치를 부여받는 성질이다.
학교경영평가의 준거는 학

교경영을 좋게 만드는 속성으로 궁극적으로 학교구성원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속성을 가져야 한다.
즉, 학교경영평가의 준거는 학교경영이 그것을 지

님으로써 `효과적인 `성공적인 또는 `좋은` 학교가 될 수 있는 속성을 가져

야 한다.

둘째, 한 준거는 추상성-구체성의 수준에 따라 구체화되어 준거 계층을 이

룬다.
예를 들면, 하나의 준거는 구체화의 수준에 따라 준거-준거변인-준거

지표로 구분되어, 동일한 준거계통을 이룬다.
이러한 준거체제는 수준 간에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통일성을 갖는다.
학교경영평가에서 어떤 수준

의 준거를 선정하든지 간에 그 준거를 명료하게 규정하기 위해서는 그 준거가

속한 준거계통의 수준 간의 개념적 관계가 파악되어야 한다.

셋째, 준거는 측정이 가능하여야 한다.
평가에서 준거는 가치의 유무나 수

준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변인이므로 준거가 내포한 성질은 경험적으로 확

인할 수 있어야 한다.
준거 중에는 그 성질상 객관적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것

이 있을 수 있겠으나 과학성을 지향하는 형식적 평가에서는 가치내용을 어떤

방법으로든 객관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준거를 보다 조작적으로 `가치를

획득하기 위해서 평가 대상이 수행을 잘해야 할 측면들` `판단의 측정 측면`

`잘 정의된 행동 영역 등으로 기술하는 것은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

용으로 준거를 정의하고자 한 것이다.

넷째, 평가 대상은 보통 복수준거(multiple criteria)로 평가된다.
하나의 평가

대상도 보통 복합적 성질로 구성되어 있기 마련이므로, 그 대상을 충실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복수준거를 사용하게 된다.
학교조직은 여러 측면의 성질

또는 여러 하위체제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측면 또는 하위체제는 그

들 나름대로의 평가준거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학교조직 전체를 평가하기 위

해서는 복수준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학교경영을 평가하는

데 있에서 학교경영의 각 측면에서 도출된 준거들을 툴어 하나의 준거체제를

구성하여 평가하는 것은 평가에 있어서 포괄성과 융통성을 부여해 주는 방법

이 된다.

다섯째, 복수준거체제에서 준거와 준거 상호 간에는 상충성이 존재할 수 있

다. 복수준거체제는 대상의 가치를 다원적인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준거와 준거 간예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있다.
그러

나 대부분의 평가 대상은 각각의 측면들이 그 성질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 일

반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각 측면과 관련된 준거 간에는 상호 모순되거나 상충

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각 요소 간의 상충성을 인정하여 분석적으로 평가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식114자료



..... (중략)






제목 :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지식114자료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7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파일이름 :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hwp
키워드 : 학교경영평,개념,준거,준거체제,영역,학교경영평가,학교경영평가,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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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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