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업로드

작성일
2014-03-24
등록자
정영효
조회수
616
첨부파일(0)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업로드

첨부파일 :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19991&sid=korea072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목차

Ⅰ.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

Ⅱ. 청소년활동지도의 원리

Ⅲ. 청소년활동지도 방법

1. 청소년활동지도 방법의 개념

2. 청소년활동지도 방법의 유형

1) 청소년활동 참가대사의 규모에 따른 분류

2) 청소년활동의 목적과 내용에 따른 분류

3) 청소년활동 주체에 따른 분류

4) 청소년활동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3. 청소년활동 지도방법 선정 시 고려사항

1) 청소년활동과제 선정의 고려

2) 지도대상자의 특성 고려

3) 전체 집단의 특성 고려

4) 활동환경

4. 청소년활동지도 과정

1) 사전단계

2) 초기단계

3) 심화단계

4) 종결단계

*참고문헌

1.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

청소년활동지도의 구체적인 개념의 접근을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지도가 내

포하고 있는 의미 파악이 필요하다.
청소년활동지도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지도`의 의미를 포괄하고 있는 합성어로서 이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성장 발달과 개발을 목표로 하는 목적

적 활동으로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성장 발달과 청소년개발의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발달은 청소년기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나

타나는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변화라고 정의할 때, 청소년 발달의 개

넘은 성장, 성숙, 학습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김진호 외, 2008 재인용).

여기서 성장이란 청소년 개개인의 신장, 체중, 골격 등과 같은 신체적이고

생리적인 변화와 같은 양적 증가와 관련된다.
성장은 크기의 증가로 인한 양

적 변화를 의미하며, 몸무게가 늘어나고 키가 크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반면 성숙이란 뇌기능의 분화나 사훈기의 이차성징 출현과 같이 개체가 환경

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이현림 김영

숙, 2006).

이렇듯 청소년 발달을 정의할 때 성장, 성숙의 개념과 함께 반드시 논의되

어야 할 부분은 경험이다.
청소년이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심리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바로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발달에서 경험은 매

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성장 성숙은 경험 없이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청소년 발달을 경험과 관련지어 볼 때,학습은 외부적으로

주어지는 경험이나 훈련의 효과에 의해서 나타나는 행동상의 변화를 의미한

다. 따라서 청소년 발달의 개념은 유사개념인 성장 성숙 학습을 모두 포함

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이현림 김영숙, 2006).

한편 청소년 개발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피트만(Pittnoan,

1991)은 청소년 개발은 청소년의 잠제역량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

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벤슨과 피트만(Benson & Pittman, 2001)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면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참을 위해 필요한 역량,즉 사회

적 도덕적 정서적 인지적 직업적 측면에서의 역량을 발달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김진호 외, 2008 재인용).

결과적으로 청소년 개발은 조작적인 조건과 필요한 요소를 통해 청소년의

변화를 인위적으로 가속화시키거나 유도하는 것을 강조하는 개념이다법진호

외, 2008).

따라서 청소년활동의 개념은 청소년들의 균형된 성장 발달과 성공적인 성

인으로서의 살에 필요한 역량개발을 위해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체

험활동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은 `지도`에 대한 의미파악으로서 `지도`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목적

이나 방향에 따라 가르쳐 이끎\"을 의미한다.
족, 어떤 대상을 특정한 목적이

나 방향에 따라 변화와 발전을 유도하고 이끌어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지도`의 의미를 청소년활동에 연결하여 직역해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질 수 있다.
즉, 청소년활동지도는 청소년활동이 지향하는 목적이나

방향에 따라 청소년들을 가르쳐 이끄는 것이라는 의미로 설명할 수 있다.


를 토대로 확장된 포괄적 개념으로 설명하면, \"청소년들의 균형된 성장 발

달과 역량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체험활동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되

는 전 과정에 청소년지도자의 적절한 개입과 작용을 통해 청소년활동이 지향

하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적 인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활동지도의 원리

청소년활동을 실제 현장에서 전개해나갈 때, 청소년활동지도의 기본적인

근거로서 청소년대상 집단 또는 청소년활동의 형태와 유형에 관계없이 일반

적이고 공통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원리로 오치선 외(1999)는 다음의 6가지

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청소년중심의 원리로서 청소년활동지도 방법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

는 청소년중심의 활동지도로 출발되어야 한다.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지도자나

기관 또는 단체가 중심이 되는 활동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내적 동기를 전제로 그들의 실생활 체험과 능동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

어야 한다.
예컨대 활동과정의 평가에 있어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성과를 자체평가하고 그 결과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계속적

인 참여의지를 높여주고 자신이 활동의 주체가 되고 있음을 실감하도록 해주

어야 한다.
이 밖에도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평가와 의견수렴 등을 통해 청소

년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청소년중심의 지도방법에서

청소년지도자는 학습의 조력자, 안내자, 상담자, 방향잡이, 조정자로서의 역

할을 더욱 비중 있게 맡게 된4(오치선 외, 1999).

둘째,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이다.
청소년활동의 지도에 있어서 청소년들

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들의 자발

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지만 지도과정에 있어 참여한 청소년들이 지도활동에

대하여 의미나 매력을 갖지 못한다면 더 이상 자발적인 참여는 보장할 수 없

을 것이며, 청소년지도의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 (중략)






제목 :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업로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0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
파일이름 : 청소년활동지도의 개념과 원리 및 방법, 지도방법 유형분류.hwp
키워드 : 청소년활동지도,개념,원리,방법,지도방법,유형분류,청소년활동지도,개념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19991&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15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