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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아이폰 한국시장공략 성공요인 및 삼성 갤럭시s와 비교분석 (압축파일)

작성일
2014-03-24
등록자
조영준
조회수
176
첨부파일(0)

애플 아이폰 한국시장공략 성공요인 및 삼성 갤럭시s와 비교분석 (압축파일)

첨부파일 : 애플 아이폰 한국시장공략 성공요인 및 삼성 갤럭시s와 비교분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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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아이폰 한국시장공략 성공요인 및 삼성 갤럭시s와 비교분석



애플 APPLE 경영전략

목 차

1. 애플의 경쟁우위요소 분석

1) 유연성

2) 원가

3) 품질

4) 시간

2. 애플의 Global Value Chain

- 일본지진이 애플에 미치는 영향

3. 한국의 아이폰 출시가 갖는 의미

1) 아이폰 출시에 대한 고객의 반응

2) 아이폰의 출시가 가져온 변화



4. 애플의 A/S

5. 애플의 브랜드 충성도

6. 아이폰과 갤럭시의 차이점 분석

7. 앱스토어 vs 안드로이드 마켓 비교 분석

8. SK텔레콤의 아이폰 출시

1. 애플의 경쟁우위요소 분석

1) 유연성

- 고객화(customization)

애플 社의 iPhone은 제품 자체만을 놓고 본다면 고객화가 상당히 떨어진다.
iPhone을 구매하려 할 때 고객에게 있어 선택권이란 없다.
단지 돈을 지불하고 iPhone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전부이다.
그러나 apple은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해결하였다.
누구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서 앱스토어에 판매할 수 있다.
또한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은 수 십 만개에 달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어플을 손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그 틀을 마련해 놓았다.
따라서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고객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소프트웨어의 고객화가 잘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다.

- 수량 유연성(volume flexibility)

애플社는 복잡한 글로벌 아웃 소싱을 통해 아이폰을 제조하고 있다.
따라서 각국의 iPhone 수요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매체에 보도 되었듯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기위해 엄청난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장면을 보았을 것이다.
또한 아이폰을 사려면 예약 후 짧게는 몇 주 길게는 한 달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다시 말해서 수요에 대한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다.
즉, 애플의 수량 유연성은 상당히 부족하다.

2) 원가

2011년 1월, 미국이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현재 가장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4의 부품원가(32GB기준)는 175달러로, 약 20만원쯤이 된다.
이 분석은 미국의 버라이즌 와이어리스(Verizon Wireless)라는 미국에서 가장 큰 무선 전기 통신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기업에 의해 이루어졌다.
현재 버라이즌 와이어리스는 미국 최대의 무선 회사로, 최대의 무선 데이터 공급 업체이다.
175달러라는 가격은 당연히 순수 아이폰4 패키지의 가격으로 연구개발비나, 마케팅 비용, 라이센스 비용 등의 기타비용은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다.

아이폰 한 대당 생산원가 175달러에서 각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일본 34%, 독일 17%, 한국 13%, 중국 3.6%, 기타 27%, 미국이 6%로 확인되었다.
미국의 애플은 아이디어만 내고 제조는 거의 아웃소싱을 하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아이폰 1대당 각국이 챙기는 비용은 중국이 3.6%인 약 7500원, 일본은 약 7만원, 한국은 약 26,000원이 된다.
아이폰의 부품 중에는 메인프로세서 및 메모리칩을 한국의 삼성이 납품하고 있다.

당시의 단가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최초로 출시된 아이폰의 원가는 약 250달러, 아이폰 3G의 경우 약 166달러, 아이폰 3GS는 170.8달러이다.
최초의 아이폰에 비해 갈수록 아이폰의 원가는 인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단종수순을 밟으면서 재고처리를 하는 것이거나, 그 간의 기술 발전으로 부품들의 단가가 내려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폰의 소비자 판매원가는 분석된 제조원가에 비해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다.
애플은 제조원가를 제외한 나머지 50% 이상이 모두 수익이라는 가정이 가능하게 된다.
실제로 애플은 아이폰 출시 이후 소위 말하는 ‘대박’을 쳤고, 수익성도 크게 호전되었다.

3) 품질

4) 시간

개발속도

애플이 미 경제 격주간 포천이 선정하는 ‘가장 존경받는 기업’ 자리를 4년 연속 지켰다.

포천 인터넷판은 3일(현지시간) 애플이 올해 자사가 선정한 존경받는 기업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포천은 “애플은 아주 빠른 속도로 신제품을 출시해 첨단 기업 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여왔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아래는 ComputerWorld에 올라왔던 2011년도 애플의 신제품 출시 예측 일정표이다.

“예측”이므로, 실제와는 다를 수 있다.
실제로 화이트 아이폰 4의 출시가 미뤄졌었고, 아이폰 5의 출시일은 내년 하반기로 연기될 것이라고 보도되고 있다.


** 2011년 1월

Mac 앱스토어 오픈

아이패드 2 발표 (앞/뒤 카메라를 장착한 더욱 빨라지고, 얇아진 제품, 4월 미국에서 출시 예정)

Mac/iOS 용 iWork ‘11 출시

News Corp. 사의 “The Daily” 매거진 아이패드용 유료 구독 서비스 시작



** 2011년 2월

전문가용 사진 리터칭/관리 프로그램 Aperture 업그레이드

iTunes 업데이트 TV 쇼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 및 TV 케이블 회사 iTunes 서비스 입성.

** 2011년 3월

CDMA 방식의 Verizon 아이폰 4 전격 출시

화이트 아이폰 4 출시

iBookStore 에 온라인 웹 구독 서비스 추가

iBookStore 및 iTunes 용 저작툴 공개 (또는 iLife 에 기능 추가)

** 2011년 4월

MacBook Pro 모델 업데이트 (광학 드라이브(수퍼드라이브)가 내장되지 않은 모델, SSD 기본 장착, Macbook Air 와 비슷한 디자인)

아이패드 2.0 출시

Final Cut Studio 업그레이드 (모든 구성 프로그램의 풀 64비트 지원 및 강력한 iAd 저작툴 추가, 가상 환경 기능 지원)

iMac 모델 업데이트 (매직 트랙패드 기본 번들)

** 2011년 5월

Logic Studio 업그레이드 (라이브 퍼포먼스 믹싱 지원, 라이브 Deck 레코딩시 자동 레벨 제어 기능 지원)

** 2011년 6월

아이폰 5 발표 및 현지 출시

개발자를 대상으로 Mac OS X 10.7 Lion 베타 버전 배포

사파리 6 출시 (개선된 Flash 지원 및 Mac OS X 상에서 기본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에서 제외)

OpenJDK 프로젝트의 Java for Mac OS X Lion, Snow Leopard 시스템 발표

iOS 5 발표 및 배포 (다양한 최신 기능 추가, 새로운 매핑 및 위치 추적 지원, 개인정보 보호 강화)

** 2011년 7월


..... (중략)






제목 : 애플 아이폰 한국시장공략 성공요인 및 삼성 갤럭시s와 비교분석 (압축파일)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애플 아이폰 한국시장공략 성공요인 및 삼성 갤럭시s와 비교분석
파일이름 : 애플 아이폰 한국시장공략 성공요인 및 삼성 갤럭시s와 비교분석.hwp
키워드 : 애플,아이폰,한국시장공략,성공요인,삼성,갤럭시s,비교,갤럭시s,비교분석



문서종류 : HWP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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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3-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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