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사회과학][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 자료보기

작성일
2014-03-24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282
첨부파일(0)

[사회과학][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 자료보기

첨부파일 : 사회과학 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9000&sid=korea072




[사회과학][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

[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

목 차

1. 보육과정의 개념

2. 영유아 보육과정의 접근 유형

3.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 -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으로써 교육과정 즉 커리큘럼의 어원은 `쿠레레(currer)`라는 라틴어.

보육에서의 의미로 생각 - 보육과정이란 영유아가 성취해야 할 분명한 교육목적 하에 보육기관에서 학습해야 하는 교육내용과 학습해가는 전 과정을 의미.

1) 유아교육 대 보육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대상 - 유치원은 만 3~5세, 어린이집은 0~5세로 대상을 일반적으로 생각, 유아교육의 대상의 원천적 대상을 보면 출생부터 만 5세 또는 8세 까지의 유아, 유아의 발달적 특성상 보호와 교육을 구분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보육과 유아교육을 모두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

우리나라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대한 명확한 구분 - 서로 구분되는 이원화체제로 운영, 이는 서로 적용되는 법도 다르고, 관할 부서도 다름.

보육의 대상연령 - 출생부터 만 5세까지이지만 유치원 즉 유아교육은 만 3세부터 만5세까지, 기관 명칭은 보육시설은 어린이집으로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

주무부서 - 보육은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유아교육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그리고 해당 법은 보육은 영유아보육법으로 유아교육은 교육법으로 운영시간은 보육은 종일제중심으로 유아교육은 반일제중심.

2)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스포텍 - 유아교육과정은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에 따라서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경험의 목록.

알미(Almy,1975) - 유아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이 프로그램이란 용어로 자주 대치되어 사용되고, 프로그램이란 학교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계획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서 흔히 가정과 지역사회에까지 연장될 수 있는 교육적 경험.

한국유아교육학회 - 유아교육과정을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교육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유아의 목표성취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계획된 조직화된 틀이라 정의.

영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을 슈바르츠와 로빈슨은 유아교육과정을 다음의 5가지 유형 분류.

첫째,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둘째,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겪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셋째, 교수계획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넷째, 교수요목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다섯째,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영유아교육과정은 교사가 교수를 위해 계획한 교수계획,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에 기초해서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경험을 반영한 우연히 일어난 것,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이 강조.

특별히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념 -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이나 피아제이론을 기초로한 프로그램, 그리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상황중심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생태 보육프로그램, 삼성 보육프로그램 등 여러 프로그램들이 현장에 소개되면서 많은 운영자와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프로그램과 동일시하는 경우가 많음.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 - 일반적인 교육과정 개념보다는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협의의 개념.

미국 유아교육협회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유아가 학습하는 내용 및 교육목표를 성취해가는 과정, 교사의 역할 등과 같이 교수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틀이라고 정의함,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프로그램과 구분.

3) 보육과정의 특성

영유아 보육활동을 위한 전체적 계획과 조직으로서의 영유아 보육과정은 그 대상의 목적, 내용, 위상 면에서 몇 가지 특징.

영유아보육법 제1조 - 보육은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 보육을 위한 전체적 계획과 조직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특징, 그리고 운영, 목적에 따른 특성.

(1) 보육과정 대상의 다양성

보육과정은 출생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장애아와 일반 영유아 모두 보육대상에 포함된다.

(2) 보육과정 내용의 다양성

영유아는 발달특성상 연령과 월령에 따른 차이가 크다.

영유아는 발달특성상 개인차가 크다.

보육과정 내용은 연령과 수준별로 구분한다.

영유아와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는다.

(3)보육운영의 다양성

보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보육시간은 다양하게 운영.

(4) 보육과정 목적의 포괄성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 성자오가 발달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보육과정은 민주시민과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의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보육과정은 부모와 가족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2. 영유아 보육과정의 접근 유형

영유아교육과정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발달과 학습에 관한 입장인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그리고 상호작용주의의 3가지로 구분.



1) 성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성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 발달이 성인의 문화적 압력 없이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전개된다는 성숙주의 입장에 근거, 이러한 접근법은 루소(Rousseau)와 프뢰벨의 아동중심 철하게 뿌리, 프로이트,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 게젤의 성숙주의 발달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 등의 심리학적 이론이 바탕, 헤드 스타트(head start) 이전의 전통적인 아동중심 프로그램들이 이 접근의 유아교육과정에 속함.

이 접근법은 영유아의 내적 가능성에 따른 ‘전인적 발달’에 목적, 특히 사회정서적 특성을 강조, 영유아의 성숙수준을 넘어선 성취를 강조하는 것이나 성숙을 촉진시키기 위한 성인의 지나친 개입은 불필요할 뿐 아니라 발달에 역효과.

집단 구성 - 일반적으로 발달수준이 유사한, 즉 학습 준비도가 유사한 영유아들로 편성하고, 영유아의 흥미와 성장단계에 따른 자연스러운 학습 기회의 제공이라는 소극적이고 비형식적인 교수방법을 사용.

2)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은 영유아의 발달이 주로 외부적 요인에 의해 결정, 윤리 및 문화적 지식을 직접 가르침으로써 가장 잘 발달된다고 보는 행동주의적 관점에 근거,

로크의 환경론에 철학적 기반을 두고 손다이크나 왓슨 또는 스키너, 반두라 등의 행동주의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

특정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에 목적. 교수방법은 직접적인 교수와 집중적인 훈련을 중심, 체계적 강화의 사용으로 유아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통제.

집단구성 - 일반적으로 같은 학습수준의 소집단으로 이루어지고, 읽기, 셈하기, 언어의 구조적 교수활동이 중심이 된다.
… 자료보기



..... (중략)






제목 : [사회과학][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 자료보기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
파일이름 : 사회과학 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hwp
키워드 : 사회과학,보육시설,보육시설에서,보육과정,개념,접근,유형,보육시설에서,보육과정,개념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9000&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25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