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교육학] 협동학습 보고서

작성일
2014-03-23
등록자
채희준
조회수
123
첨부파일(0)

[교육학] 협동학습 보고서

첨부파일 : 교육학 협동학습.hwp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04355&sid=korea072




[교육학] 협동학습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미

1) 협동학습이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역할을 분담한 다음,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아 집단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수업방식이다.

2) 이는 학습활동을 수행할 때 학생 개인의 학습목표와 동료들의 학습목표가 동시에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전략이다.

2. 협동학습의 특성

1) 구성원간의 상호의존성: 집단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상호의존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2) 개별적인 책무성: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역할을 분담하게 되므로 개인의 책무성이 강조된다.

3) 이질적 집단구성: 소집단을 이질적으로 구성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한다.

4) 지도력의 공유: 협동학습은 개개인이 책무를 지니므로 능력이 뛰어난 일부 학생에게 지도력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5)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집단의 학습목표를 최대한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협동학습이므로 교사가 학습활동을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3.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학습의 차이

협동학습

전통적 소집단 학습

구성원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 강조

상호작용 없음

이질집단의 구성

동질집단의 구성

개인적 책무성 강조

집단에 대한 개인적 책무성 없음

지도력의 공유

능력있는 학생의 지도력 독점

상호 책임성의 공유

단지 자신에게만 책임

교사의 적극적인 관찰과 개입

교사는 집단기능 무시

4. 협동학습의 장단점

(1) 장점

1) 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대된다: 혼자서 학습해서 얻는 지식보다 여러 사람이 협동해서 얻게 되는 지식이 클 수밖에 없다.

2) 학습자들은 과제에 도전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을 개발하게 된다: 다소 위험 부담이 따르는 일이다 싶어도 여럿이 하다 보면 기꺼이 도전하는 동기가 형성된다.

3) 구성원을 통한 학습: 학습자들은 구성원들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자원, 즉 그 사람의 능력, 성향, 기질, 태도, 기능, 시간 등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4) 역할분담의 학습: 구성원들이 무슨 일이든지 나누어 하다 보면, 이러한 역할 분담을 소중히 여기게 된다.

5)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소집단활동을 통해 자신에게도 장점과 약점이 있고, 다른 사람에게도 장점과 약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사람에 대.. 보고서



..... (중략)






제목 : [교육학] 협동학습 보고서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학] 협동학습
파일이름 : 교육학 협동학습.hwp
키워드 : 교육학,협동학습



문서종류 : HWP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04355&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32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