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미지
  • 오늘, 완도기온

참여민원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

작성일
2014-03-23
등록자
노영아
조회수
140
첨부파일(0)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분석,싸이월드성공요인 -지식114

첨부파일 :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분석,싸이월드성공요인.doc
다운경로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3544&sid=korea072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분석,싸이월드성공요인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

성공전략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향

`목 차`

1. SK Communications 소개

(1) ‘SK 커뮤니케이션즈’

(2) ‘SK 커뮤니케이션즈’의 비전

(3)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사업 방향

2. 싸이월드 소개

(1) ‘싸이월드’

(2) ‘싸이월드’의 탄생배경 및 역사

(3) ‘싸이월드’의 기능

(4) ‘싸이월드’의 다국어 서비스 Global Cyworld

(5) ‘싸이월드’가 인터넷 문화에 끼친 영향

3. 싸이 월드의 성공요인

(1) 한국 사람들의 특유한 정서에 맞는 한국형 블로그

(2)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하고 남을 훔쳐보려는 사람의 심리 충족

(3) 사용하기 편리한 홈피 설계 및 디자인

(4) 차별화 된 서비스

(5)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통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

4.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네이버 블로그

(1) 비교동기

(2) 미니홈피와 블로그

(3)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특성 비교

5. 싸이월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 개인 정보 노출의 우려

(2) 마녀 사냥의 가속화

(3) 독창적 아이템 개발 부족





1. SK Communications 소개

(1) ‘SK 커뮤니케이션즈’

2002년 11월 출범한 ‘SK 커뮤니케이션즈’는 대한민국 대표 SNS서비스 ‘싸이월드’, 차세대 포털 ‘네이트’, 유무선 연동 통합 메신저 ‘네이트온’, 전문 블로그 서비스 ‘이글루스’, 전화영어 서비스 ‘스피쿠스’를 운영하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기업이다.
SK 커뮤니케이션즈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신나는 온라인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참여와 나눔의 장 ‘사이좋은 세상’에서는 기쁨이 커지는 봉사활동 및 다양한 문화 교류도 이끌고 있다.
또한 세계인의 꿈을 만드는 글로벌 기업 ‘SK 커뮤니케이션즈’는 더 앞선 차별화된 인터넷 서비스로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만들어 가고 있다.
중국,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인과 함께하는 싸이월드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역할을 강화하여 세계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SK 커뮤니케이션즈’의 비전 (출처 http://www.skcomms.co.kr/)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서비스를 창출하는 Global Top Player로의 도약”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고객의 needs를 정확히 읽어내고 혁신적인 가치를 누구보다 먼저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가 될 것이다.
‘SK 커뮤니케이션즈’는 인터넷보다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통해 Global No.1에 끊임없이 도전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사업 방향

- 혁신 서비스에 대한 도전: 검색 육성으로 교류, 소통과 함께 3대 핵심 영역 서비스 기반을 완결하고 유무선, Device의 경계를 넘어선 서비스 혁신을 통해 미래 인터넷 경쟁에서 승리하겠다.

- 끊임없는 Global 추구: Global 경쟁력이 있는 서비스에 집중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국내외 구분 없이 전세계를 무대로 하는 사업 추진으로 Global Player들과 경쟁할 것이다.


- 1위 서비스로의 집중과 확장: 1위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이들 핵심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며 효율, 개방과 협력을 통해 혁신 서비스에 투자하겠다.

2. 싸이월드 소개

(1) ‘싸이월드’

싸이월드(Cyworld)는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흔히 `싸이`라고 줄여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사이버(cyber)를 뜻하지만 `사이`, 곧 `관계`를 뜻하기도 한다.
또, 미국의 ‘마이스페이스’와 영국의 ‘베보’와 같은 개인 가상 공간이다.

(2) ‘싸이월드’의 탄생배경 및 역사

‘싸이월드’는 KAIST벤처 동아리인 EC-CLUB에서 시작되었고, 인터넷상에서 ERP시스템 및 커뮤니티 프로그램 연구 개발 중 기술 개발한 것이다.
기술 및 BM특허 4건을 가지고 있고, 이를 KAIST 박사과정5명이 사업 핵심 주체로 출발한 사업체이다.

1998년, ‘싸이월드’의 창시자 형용준은 `peoplesquare.com`이라는 도메인의 사이트를 만들고, 일촌 관계의 기능을 도입하였다.
KAIST 박사과정 재학시절 연구했던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란 컨셉을 적용하여, 온라인상에서 신뢰기반의 정보유통경로인 ‘인맥’을 구축하기 위한 시도를 하기에 이르렀다.
마침 미국의 sixdegrees.com 이라는 급성장중인 인맥사이트가 있어 열심히 벤치마킹을 했지만, 미국의 사이트는 전세계가 6명 건너뛰면 모두 아는 사이라는 마르코니의 이론을 입증해 보기 위한 재미난 발상과 이에 대한 참여로 활성화되었던 반면, ‘피플스퀘어’는 개인 하나하나가 엄청난 정보 덩어리라는 Personal Resource Planner 라는 컨셉을 만들어, 신뢰기반의 정보공유가 가능한 비밀클럽, 동문클럽, 자동주소록, 공유형 일정관리, 영화평, 음식평 등을 고안연동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이 도메인은 `cyworld.com`으로 이름이 바뀌게 된다.
1999년 9월 ‘싸이월드’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초반에는 형용준과 정태석이 공동대표로 운영하였다.
1999년 창업시, 클럽 서비스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프리챌, 아이러브스쿨, 다음 등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었다.
2000년 1월부터 이동형이 단독 대표를 맡아서 운영했다.
2000년 초반에 형용준은 새로운 창업을 하면서 싸이월드를 퇴사했다.
2000년에 클럽을 위시한 개인 PIMS, 공유형 게시판, 채팅, 폴(poll: 투표) 서비스 등 커뮤니티 포털 형식을 도입, 대대적으로 개편했으나 네티즌들의 반응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하지만, 2001년 미니홈피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클럽 중심 서비스에서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로 변화하면서 ‘싸이월드’는 인기를 모으기 시작한다.
창업 이후 3년 동안 큰 성장을 하지 못하던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덕분에 2002년 이후 새로운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2002년 겨울 즈음부터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고, 2003년, 경쟁사인 프리챌이 유료화를 선언하면서 싸이월드는 상대적으로 주목을 끌었다.
2004년, SK커뮤니케이션즈로 인수된 이후, 더욱 더 성장하고 있다.

(3) ‘싸이월드’의 기능

회원들 사이의 온라인오프라인 친분으로 형성된 실명의 일촌 관계를 바탕으로, 개인의 일상이나 사진, 음악 등을 미니홈피 서비스를 통해 서로 공유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다.
개인용 컴퓨터와 휴대전화에서 쓰이는 네이트온 메신저, SK텔레콤 휴대전화와 연동되어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ㄱ. 일촌

싸이월드에서는 친한 사용자끼리 일촌 관계를 맺는다.
일촌 관계는 한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에게 일촌 … -지식114



..... (중략)






제목 :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분석,싸이월드성공요인 -지식114
출처 : 지식114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분석,싸이월드성공요인
파일이름 :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의 싸이 월드 분석,SK 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분석,싸이월드성공요인.doc
키워드 : 소비자,행동,관점에서,월드,SK,Communications,SK커뮤니케이션즈,싸이월드,싸이월드성공요인,관점에서



문서종류 : DOC 파일
다운받기 : http://www.jisik114.net/search/detail.asp?pk=11073544&sid=korea07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 연락처 :
  • 최종수정일 : 2023-04-14
  • 조회수 :1,095,25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